합동 총신대
▲예장 합동 총대들이 과거 총회에서 총신 관련 의사표시를 하던 모습. ⓒ크리스천투데이 DB
예장 합동(총회장 박무용 목사)이 제101회 총회를 앞두고 다시 총신대학교(총장 김영우 목사, 이하 총신) 문제로 시끄러운 모양새다. 최근 총회가 총신 운영이사 7명에게 징계공문을 보내자, 총신 재단이사장 직무대행 안명환 목사를 비롯해 일부 운영이사 등이 대전 모처에서 모임을 갖고 이 문제를 논의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이날 대전 모임에는 교단 내 37개 노회에서 63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총회의 징계 지시가 부당하다는 데 뜻을 같이 하고, 총회와 총신 사이의 갈등으로 인해 총신 운영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공감했다. 이어 이런 문제들을 놓고 기도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이들은 ‘총회를 사랑하는 사람들’이라는 이름으로 이날 발표한 결의문에서 “오늘 우리는 총회로부터 부당한 징계 지시와 대우를 받은 분들을 비롯한 총회 소속 목사 장로들이 이심전심으로 뜻을 모아 우리의 재판장 되시는 하나님께 아뢰고 동역자들이 위로받기 위해 모여 기도한다”고 했다.

이어 “현재 총회 일부 인사들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 부당한 행위가 즉시 중단되기를 바란다”면서 “총회가 성경과 헌법의 가치를 존중해 주기를 바라며, 합동교단의 목사와 장로에 걸맞는 신학과 윤리적 삶을 실천할 것을 소망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날 모임이 지금의 갈등 양상을 더욱 악화시킬 뿐이라는 의견도 제시하고 있다. 만약 총회 측이 이 모임을 불법으로 규정할 경우, 사태가 더 나빠질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이처럼 총신은 최근 수년 간 교단 내 갈등의 핵심이 되고 있다. 총회에서 총신 이사들의 임기 제한을 골자로 하는 정관개정을 결의하자, 이사들은 이것이 사학법에 맞지 않는다며 반발했기 때문이다. 급기야 사회법 소송으로 번지는 등 양측은 지금까지 좀처럼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오는 제101회 총회에서도 ‘총신 사태’는 여전히 ‘뜨거운 감자’가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