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가 중동 시장 진출을 위해 또 다시 할랄산업 육성 방안을 내놓자, 전국 33개 시민단체와 일반 시민이 "국민을 테러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정부는 할랄산업 육성을 중단하고 친 이슬람 정책을 조속히 취소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슬람대책전국시민연대, 바른나라세우기국민운동 등 33개 시민단체 회원과 일반 시민 70여 명은 22일 오전 정부종합세종청사 국무총리공관 국무조정실 앞에서 '테러방지 촉구 및 할랄산업 육성 중단, 친 이슬람 정책 취소 촉구 시민대회'와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으로 시민단체 대표 발언, 성명서 낭독 및 구호제창을 했다. 행사는 이슬람대책전국시민연대가 주최하고 바른나라세우기운동 외 32개 단체가 주관했다.

시민대회
22일 오전 정부종합세종청사 국무총리공관 국무조정실 앞에서 이슬람대책 전국시민연대, 바른나라세우기국민운동 등 33개 시민단체 회원과 일반 시민이 '테러방지 촉구 및 할랄산업 육성 중단, 친 이슬람 정책 취소 촉구 시민대회'를 열고 성명서 낭독 및 구호제창을 했다. ⓒ이슬람대책전국시민연대
정부는 지난 7일 박근혜 대통령 주제로 열린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할랄시장 진출을 강조하며 수출 회복,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한 신할랄산업 추진 방침을 발표했었다. 하지만 시민단체들은 반대 성명서에서 "정부의 할랄식품산업 발전 및 수출 활성화 대책은 작년 반대여론에 밀려 잠정 보류한 것의 재탕 정책이며, 테러 발생을 불안해 하는 국민의 염려와 국가 안전을 고려하지 않은 전형적인 전시 행정"이라며 "할랄식당, 모스크를 늘린다고 무슬림 관광객이 더 많이 오지 않으며, 오히려 이슬람 원리주의자를 불러들일 수 있는 매우 위험한 국가정책"이라고 비판했다.

테러와 무관한 국가에 대한 비자 발급 요건을 완화하고 공항, 호텔 등 무슬림 관광객이 많은 곳에 기도편의시설을 설치하겠다는 정부 정책도, 유럽이 모스크를 폐쇄하고 대학 내 이슬람 기도처를 폐쇄하는 정책과 역행한다고 지적했다.

또 할랄 도축장을 건설해 생산하는 국내산 한우 할랄 고기는 호주산보다 가격 경쟁력이 현저히 떨어져 경제적 실익은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 외에 할랄 인증비 지원은 특정 종교를 우대하는 종교 편향정책이며, 할랄인증비가 테러 자금으로 흘러 들어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시민대회
이슬람대책 전국시민연대, 바른나라세우기국민운동 등 33개 시민단체 회원과 일반 시민이 테러방지 및 할랄산업 육성, 친 이슬람 정책 중단을 촉구하는 시민대회를 열었다. ⓒ이슬람대책 전국시민연대
이들은 대책으로 "할랄식품 수출은 민간에 맡기고 정부는 신 할랄산업 추진과 이슬람 미화 홍보를 당장 중단할 것"을 강력히 주장했다. 국가 안전과 테러 방지를 위해서는 "이슬람이 인구의 5%를 넘어설 때 폭동과 테러를 일으킨 유럽의 이민 역사를 참고하고, 무슬림 근로자 입국을 대폭 제한하는 일본으로부터 배울 것"을 요청했다. 이에 "무분별한 무슬림 유학생과 외국인 근로자 유입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행사 후 시민단체 대표들은 국무조정실 담당자 및 책임자를 면담하고 정부의 할랄산업 육성 및 친 이슬람 정책에 반대 의사를 전달했다. 집회 참석자들은 국무조정실 앞에서 시내 사거리까지 거리행진을 하며 피켓 시위와 전단을 배부하며 시민들의 연대를 호소하기도 했다.

바른나라세우기국민운동 정형만 대표는 "정부 관료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할랄산업 육성과 친 이슬람 정책의 문제점과 위험성을 인식하고 현명한 정책 결정을 내리기 바란다"며 "언론과 시민도 올바른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슬람대책 전국시민연대 임채영 사무총장은 "익산 할랄식품단지 조성 계획이 입주 수요가 없고 총선을 거치며 수면 아래 가라앉아 있지만, 지금 같은 상황이라면 정부 지원으로 어느 지자체에서 다시 할랄 육성 사업을 진행할지 모른다"며 "지역별 할랄 반대 운동을 전국적으로 연합해서 지속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슬람대책전국시민연대와 바른나라세우기국민운동은 앞으로 정부의 할랄산업 육성과 친 이슬람 정책 중단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시민단체 간 연대를 강화하고, 정부 정책의 문제점과 위험성을 국민에게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또 KBS 등 공영방송 언론이 이슬람의 위험성을 숨기고 일방적으로 미화하고 편파 보도할 경우 이에 대한 항의 시위도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