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이 종교적 자유에 대한 기록과 관련해 인권 감시단체를 호도해왔다고 영국 크리스천투데이가 18일(현지시각) '포럼18'을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카자흐스탄 정부는 유엔 인권위원회의 조사를 받은 지 4일 만에 신앙의 자유를 행사한 3명에게 추가적인 벌금을 부과했다고 전했다.

위원회에 참석한 카자흐스탄 대표단은 지난 6월  “올해에는 단 8명이 엄격한 국가종교법 위반으로 처벌을 받았다”고 주장했으나, 실제 처벌 받은 이들의 수는 약 20배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카자흐스탄은 등록되지 않은 종교에 대해 엄격한 제한을 두고 있으며, 2012년도에는 등록된 종교의 수를 50여 개에서 17개로 축소했다.

이에 따라 개신교인, 무슬림, 여호와의증인들이 큰 타격을 입게 됐다. 이들은 주 당국의 허가를 받지 않은 장소에서 국가가 승인하지 않은 종교 서적을 제공하거나, 국가의 허가 없이 타인에게 자신의 신앙을 이야기하거나 예배 모임을 가질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처벌 받을 수 있다.

최근 발생한 위법 행위들 중에는, 2명의 상점 주인이 국가의 허가 없이 가게 안에 종교 서적을 두었다는 이유로 3달 간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경우도 있다.

또 한 침례교인은 앞서 부과된 벌금 지불을 거부했다가 투옥되었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는 “점점 더 많은 기독교인과 무슬림이 수감되고 있으며, 이들의 은행 계좌는 닫히고 있다. 며칠 전 집집마다 다니며 신앙을 전하고 사원으로 초대한 3명의 무슬림이 벌금형을 받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