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대한감리회 농촌선교훈련원 원장인 차흥도 목사가 문성대 선거관리위원장에게 두 번째 공개 질의를 보냈다. 차 목사는 얼마 전 문성대 위원장에게 보낸 첫 번째 글에서 "9월 27일(감독 및 감독회장 선거일) 이전, 후보 및 선거와 관련한 사전조사는 모두 불법"이라는 문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불법은 엄중히 다스리고 토론은 적극 유도해야 한다"고 반박했었다.

그는 최근 두 번째 글을 통해서는 먼저 "그동안의 감독선거는 혼탁과 불법으로 점철되어 있었다. 오죽하면 당선되신 감독들이 첫 번째 감독회의 때 '이러다간 감리교 다 망한다'는 말을 나눴다는 것이 감리교회에 회자될 정도"라며 "이렇듯 불법으로 혼탁해진 선거를 깨끗하게 하여 감리교회가 새로워질 수 있는 계기를 만드는 사명이 바로 선거관리위원회와 문 위원장에게 있지 않느냐"고 했다.

그러면서 "물론 주어진 선거법과 시행세칙 안에서 선거관리업무를 봐야 하니 선관위와 문 위원장에게도 한계가 있음을 잘 알고 있다"며 "가령 선관위가 정책토론회를 주관하고 싶어서 선관위 예산에 올렸음에도 총실위의 일부 몰지각한 분이 '경비를 아끼는 것이 법의 취지이므로 정책토론회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할 수 없는 처지라는 것도 들어 잘 알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그는 "후보자들 간의 정책토론회는 불법이 아니다. 총실위는 예산 절감 차원에서 선거운동 기간인 20일 동안 선관위가 주최하는 정책토론회는 하지 말라는 것이지, 정책토론회가 불법이어서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며 "즉 감리교 본부의 예산으로 하는 정책토론회는 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러나 연회나 감리사협의회나 또는 감리교의 NGO 단체들이 자신들의 예산으로 하는 것을 선관위에서 '하라, 하지 말라' 할 수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정책토론회는 누가 주관하든 불법이 아니고, 활성화되어야 한다"며 "도대체 4년 동안 감리교를 이끌어 갈 지도력을 풍문으로만, 같은 학교 나왔다는 이유로만, 밥 한 끼 얻어먹고 약간의 돈 봉투 받았다는 이유로만 택해서야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또 "선관위는 주어진 법 테두리 안에서 선거 관리에 충실해야지 월권해서는 안 된다"며 "막아야 할 것은 모른 체하고, 격려해야 할 일은 막아서야 되겠느냐. 벌써 금품과 향응 제공이 자행되고 있다고 하는데, 선관위는 아무런 활동이 없다는 것은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차 목사는 "돈은 막고 입은 풀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정 후보를 지지하게 하는 것을 빼면 모든 사전조사는 다 합법"이라며 "유권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현안은 무엇이며 대안으로는 어느 것을 선호하는지를 묻는 여론조사가 왜 불법이냐. 이런 조사가 선행되어야 후보자들은 정책을 더 잘 가다듬어 유권자들에게 제시하지 않겠느냐. 우리 선거법과 시행세칙에도 이런 것들은 다 허용되고 있다"고 했다.

차 목사는 마지막으로 "선거 관리의 여러 가지 일로 심려가 많으시리라 생각된다"며 "이럴 때일수록 중심을 잘 잡아 주셔서 이제까지 학연과 금권에만 치우쳤던 선거는 사라지고 정책선거가 활성화되는 깨끗하고 공정한 풍토를 조성하여 감리교 역사에 새로운 획을 그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