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펠스타C
▲가스펠스타C 주최측 관계자들이 손으로 ‘C’ 모양을 그려 보이며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대웅 기자
국내 최대 규모의 CCM 오디션 '가스펠스타C 시즌6' 일정이 시작됐다.

지난 1일 온라인 예선을 시작으로 출발한 오디션은 멘토링 캠프를 거쳐 TOP10을 선발하고, 오는 10월 20일 생방송 중계로 최종 본선을 진행한다.

C채널방송이 주관하고 아가페문화재단이 주최하는 '가스펠스타C'는 2011년 이래 매년 찬양사역을 꿈꾸는 이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그동안 총 2,500여 팀이 참가해 열띤 경연을 벌였고, 이들 중 최종 TOP10을 선발해 매년 감동적인 생방송 무대를 꾸며 왔다.

시즌 6에서는 다양한 장르를 대표하는 아티스트들을 선정해, 참가자들에게 조금 더 폭넓은 코칭과 노하우를 전수할 수 있도록 했다. 그 동안 멘토로 코칭했던 민호기(찬미워십 대표) 목사와 이삼열(이삼열 BAND), 동방현주(사명), 유효림(이제는 내가 없고) 외에, 새롭게 강찬(섬김)이 영입됐다.

이 5명의 멘토는 '가스펠스타C'만의 특징인 '멘토링 캠프'를 통해 참가자들의 멘토 역할을 수행한다. 기존 멘토링 캠프에서 진행했던 프로그램들 외에 올해는 심화과정을 개설, 영적 갈급함과 음악적 고민들을 해결할 수 있는 귀한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6일 서울 롯데시티호텔 C카페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는 이재규 국장의 인사와 김호철 과장의 행사 소개, 멘토 소개 및 인사, 질의응답,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가스펠스타C 시즌6
▲멘토들이 각오를 전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동방현주, 유효림, 이삼열 멘토. ⓒ이대웅 기자
역대 시즌 참가자들은 "가스펠스타C가 경쟁을 하는 오디션 프로그램이지만, TOP10 진출 여부와 상관없이 멘토링 캠프를 통해 진심어린 조언을 아끼지 않고 찬양 사역을 응원해주는 믿음의 동역자들을 만나게 된 것이 가장 큰 수확이었다"고 입을 모은다.

2016 가스펠스타C 시즌 6에는 두 가지 변화가 있다. 먼저 본선 참가 10곡 모두 창작곡이었던 전 시즌과 달리,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기존 CCM곡을 편곡하여 본선 무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대중에게 조금 더 친숙하게 다가가고, 전문가가 아닌 일반 성도의 참여도 유도하려는 조치다.

또 온라인 예선 특별상을 신설해, 전공자들만을 위한 행사가 아니라 '찬양의 축제'임을 알릴 계획이다. 일반 성도의 참여가 가능하도록 이번 시즌에는 인기상·은혜상 등도 신설했으며, 수상자들에게는 상품권 등 소정의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시즌6 1차 예선은 온라인으로 접수를 받는다. 참가자가 녹음한 mp3 음원이나 영상, 또는 유튜브(YouTube) 영상 주소를 신청서에 작성하면 된다. 1차 예선 합격자들은 8월 11-13일, 16일, 23일에 멘토들과 직접 만나 음악적 감성을 나누고 찬양사역자로서의 소명에 대해 소통한다. 1·2차 예선은 참가비 무료이며, 멘토링 캠프 진출자에 한해 별도 캠프 참가비가 있다.

시청자들에게는 본선 생방송 전까지 선정된 TOP10에 온라인으로 투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투표 결과는 본선 심사에 반영되며, 시청자가 대상 수상자를 선정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된다. 투표는 홈페이지(www.gstarc.net)을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멘토링 캠프를 통해 최종 선발된 본선 진출팀 TOP10은 전원 본선 준비금으로 50만 원씩을, 대상 수상자는 1천만 원, 금상 3백만 원, 은상 2백만 원, 동상 1백만 원의 상금을 받는다.

작년 시즌5 대상 수상자인 김현수(도림교회) 씨의 경우 "하나님의 찬양을 필요로 하는 어느 곳이든지 달려가 찬양하고 싶다"는 소감을 밝힌 바 있다. 김현수 씨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특송을 하기도 했다.

주최측은 "가스펠스타C를 통해 배출된 뮤지션들 중 시즌1 대상 '원띵밴드'의 보컬 김지선 자매는 SBS '스타킹'과 JTBC '히든싱어'에 출연해 박정현 모창으로 유명해졌고, 이후 '김꽃'이라는 이름으로 디지털 싱글 앨범을 발매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시즌1에 출연했던 이진아 자매는 SBS 'K-POP스타' TOP3까지 진출하며 유희열 심사위원의 소속사 '안테나뮤직'과 전속 계약을 체결하고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며 "이 밖에 시즌4 참가자 임요한 형제가 최근 디지털 싱글을 발표하는 등, 많은 참가자들이 각자 왕성한 음악활동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예선 일정은 아래와 같다(문의: 02-3153-1022).

1차 온라인 예선: 7월 1-31일
2차 스튜디오 예선: 8월 11-13일, 16일, 23일
멘토링 캠프: 9월 8-10일
최종 본선: 10월 20일 오후 7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