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 공청회
▲공청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앞줄 왼쪽에서 네 번째와 여덟 번째가 각각 김관선·장차남 목사 ⓒ김진영 기자

예장 합동(총회장 박무용 목사) 정책연구위원회와 기구혁신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서울·서북 권역 '총회 정책과 기구 혁신 공청회'가 13일 오후 서울 대치동 총회회관 2층 여전도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공청회에선 장차남 목사(온천제일교회 원로, 증경총회장)와 김관선 목사(산정현교회, 기구혁신위 서기)가 발제했고, 이어 배재군(천호동원교회)·진용훈(성림교회) 목사와 심요섭 장로(정읍성광교회)가 패널로 나선 토의가 진행됐다.

먼저 '총회 회무 및 의사 결정 개선 방안'을 제목으로 발표한 장차남 목사는 매끄럽지 못한 총회 진행을 문제점으로 꼽으며 "짧은 회의 일정, 수백 건에 달하는 헌의안, 의사 진행 미숙 등이 효율적·생산적·창조적·미래지향적 의사 결정의 저해 요인"이라고 했다.

장 목사는 "장로교회는 자유 정치나 조합 정치처럼 상회의 존재를 부인하는 정치 체제는 아니지만, 교황 정치나 감독 정치처럼 상회가 하회를 통제하는 정치 체제도 아니"라며 "상회는 화회가 절차에 따라 올린 사건만 취급하는 게 상례이고, 징계도 하회에 송부해 관할 치리회에서 집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그러나 자칫하면 교인 주권의 신본적 민주제라는 장로교 정치의 기본을 망각하고 중앙집권제의 유혹에 빠지게 된다"고 했다. 장 목사는 특히 "총회가 파하면 상비부만 남고 총회는 해체된 것"이라며 "그러나 다음 총회가 열리기 전 긴급하게 처리해야 할 안건이 있을 경우 실행위원회를 소집해 이를 다뤘다. 하지만 실행위도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고, 그 결과도 다음 총회에서 추인받아야 한다"고 했다.

그는 "그래서 과거엔 1년 중 거의 (실행위가) 모이지 않았고, 차기 총회를 앞두고 종합 점검을 겸해 한 번 모였을 정도"라며 "실행위를 수시로 개최하면 그것이 소총회의 역할을 하게 되고, 이는 장로교 정치 원리에 맞지 않는 변종 제도가 될 소지가 크므로 극히 주의해야 한다"고 했다.

장 목사는 또 총회 진행과 관련, "개회 시 회원 호명과 임원 투표, 회의 중 가부 계수 등을 신속하고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현대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이어 '총회 기구 혁신 추진 방안'을 제목으로 발표한 김관선 목사는 "매년 1천 5백여 명이 참석하는 정기총회의 의사 결정 과정을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대한민국 국회가 채용하고 있는 '선 상임위 검토·결의 후 본회 상정' 절차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통해 졸속 결의를 방지하고 교회의 분열과 분쟁을 최소화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김 목사는 앞서 장 목사와 달리 실행위원회의 조직을 확대하고 권한을 강화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실행위에 헌법 해석, 행정 처리, 분쟁 조정, 조사 처리 등 정치적 사안의 처리 권한을 부여해 참예한 갈등 사안을 사전에 처리하고, 이를 통해 총회의 긴장과 파행을 줄여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정치부에 대해선 "5~6개의 분야별 상설소위원회를 설치하고 각 노회가 상정한 헌법적·정치적 사안들을 상시 취급해 충분한 연구와 검토를 거쳐 결론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실행위가 심의·확정하고 정기총회에서는 보고서 채택 절차만 밟도록 해 정기총회의 능률성과 효율성을 기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이날 공청회는 서울·서북과 호남·중부, 영남 권역을 돌며 총 세 차례 진행되는 일정의 첫 번째 순서였다. 앞으로 6월 14일 오후 1시 광주 양림교회에서 호남·중부 권역 공청회가, 6월 17일 오후 1시 부산 기장로교회에서 영남 권역 공청회가 각각 열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