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온유 목사
▲(사)국제전인목회상담연구원장 김온유 목사(D.Min & Ph.D).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희를 해방시켰느니라”(롬 8:2).

인간은 누구든지 선천적으로 죄책감을 가지고 삽니다. 아담도 범죄한 후에 죄책에 시달려 동산 가운데 숨었고, 가인은 그 죄책으로 울부짖었습니다. 또한 회복되야 할 나와 현재의 나 사이에는 언제나 죄책감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성공하지 못한 자신에 대하여, 돌보지 못한 가족들에 대하여, 신앙생활의 문제로 인한 하나님에 대하여, 크고 작은 죄책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죄책감이 심화되어 ‘불안, 신경증, 강박적인 상태를 가지고 산다면, 예수님의 십자가를 믿지 못하게 되고 맙니다. 특히 어린 마음에 가지던 비논리적인 생각으로 자신을 학대한다면 무력감, 우울감, 기도에 대한 불확신 등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지나친 죄책감은 치유의 대상입니다. 다음과 같이 기도해 보세요.

고백의 기도

“주님, 저는 과거에 ○○한 죄를 짓고 난 후 늘 마음속에 무거운 짐을 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견디기 힘들고 괴로운 죄책감으로 인해 죽을 것 같습니다. 내가 지은 잘못을 나 스스로 확대하여 자신의 내면을 병들게 만들고 과거의 잘못된 실수에 사로잡혀 살아가고 있습니다. 내 기억 속의 죄책감에서 자유롭고 싶은데, 나의 불법이 내 기억에서 떠나지 않고 죄악된 불륜이 나를 붙잡고 놓아 주지 않습니다. 또한 신앙생활을 하면서 십일조를 떼어 먹은 것과 주일 성수를 하지 못한 죄책감이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예배를 형식적으로 드렸는지 기억을 다 하지 못하지만, 그것들로 하나님 앞에 큰 죄를 지었고 이로 인한 죄책감 역시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죄책감은 나를 영적으로 무기력하게 만들고 원하지 않는 잘못된 상상을 하게 만들어, 정신도 육체도 지쳐 병들게 하고 있습니다. 악한 영이 나의 삶에 개입해 나를 참소하고 잘못된 신앙생활을 하도록 하여, 주님의 영광을 가리게 만듭니다.

이제는 죄책감으로 시달리는 것도 지겹고 죄책감에 눌려 슬퍼하는 것도 더 이상 견딜 수 없사오니, 나를 불쌍히 여기시고 치유하여 주소서. 치유하기를 기뻐하시는 주님의 마음으로 저의 가슴을 가득 채우셔서, 저의 내면이 주님의 기쁨으로 가득하게 되기를 원합니다.”

회개의 기도

“그동안 나의 잘못된 믿음 생활을 회개하며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 원하오니, 주님의 십자가 보혈이 이미 깨끗하게 하신 것을 내 마음으로 믿게 하시고 나를 죄책감에서 자유하게 하소서. 무엇이 되었든 사람에 대한 죄책감에서도 자유하게 하시고, 하나님에 대한 죄책감에서도 자유하게 하시며, 나 자신에 대한 죄책감에서도 자유하게 하소서.

나의 잘못된 과거의 그 어떤 행위에서도 이제는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치유하셔서, 주님 안에서의 참 자유가 무엇인지 맛보아 알게 하소서. 예수님의 피를 나에게 뿌리고 죄책감으로 상처받은 우리 가족에게도 예수님의 보혈을 뿌리고 바르고 덮사오니, 나와 우리 가족도 정결하게 하소서. 이 죄책감이 더 이상 우리 가족에게 확대되지 않게 하시고, 완전한 치유를 통해 우리 온 가족이 예수 안에서 자유의 기쁨을 누리게 하소서. 주님의 보혈로 나를 정결케 하시고 죄책감에서 치유받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명령과 선포

“나의 죄성을 가지고 나의 생각과 감정을 붙잡고 참소하는 악한 영아! 예수님의 피로 자유하게 된 하나님의 자녀로 너를 명하노니 지금 내 인격에서 떠나가라! 생명의 성령의 법이 나를 죄와 사망에서 해방시켰느니라!”

김온유 목사는

수많은 고난과 가정 위기를 겪으면서 체득한 전인적 사고를 신학적으로 정립해, 전인상담과 치유로 다년간 강의와 회복사역을 하고 있다. 총신대학교에서 행정학사, 선교신학석사, 목회상담학박사를 취득하고 Biblical graduate school에서 목회학박사(D.min), 미 WCTU에서 철학박사(Ph.D)를 취득했다. 현재 총신대학교 목회대학원과 평생교육원, 한국상담연구원에서 책임교수와 객원교수로 강의하고 있으며, 선한이웃교회를 섬기는 목회자이자 전인적 상담의 전문가로서 제자를 양성하고 있다.

저서

전인상담총론(주 교재)
개혁주의 신학과 치유사역
명문가 만들기
마음의 치유와 회복
치유기도와 회복 외 다수

문의) 010-8255-8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