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파이퍼 목사.
▲존 파이퍼 목사. ⓒ화면 캡쳐

존 파이퍼(John Piper) 목사가 “돈, 섹스, 권력이 잘못 사용되면 위험하지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데 사용될 수도 있음을 봐야 한다”고 전했다.

최근 신간 ‘빛 가운데 살아가기: 돈, 섹스, 권력’(Living in the Light: Money, Sex, and Power)을 펴낸 파이퍼 목사는 돈, 섹스, 권력의 위험성과 더불어, 이들을 제대로 사용할 때 하나님의 영광을 얼마나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해 나누었다.

파이퍼 목사는 ‘하나님을 향한 갈망’(DesiringGod.org)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돈, 섹스, 권력이 위험하기만 한 것은 아니다. 이들은 잠재적이며 또한 선물이기도 하다. 이들은 세상에서 하나님을 위대하게 만들고, 하나님의 동기를 앞당길 수 있는 기회들”이라고 말했다.

이들의 위험성을 설명하기 위해 ‘빙산의 비유’를 사용한 파이퍼 목사는 “우리는 이러한 유혹들이 지닌 잠재적 위험의 일부만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이 각각 가질 수 있는 긍정적 효과를 보여 줄 수 있는 상징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됐다”고 했다.

그는 “궁극적으로 돈, 섹스, 권력은 하나님의 좋은 선물들이다. 다른 이들을 섬기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데 있어서, 사랑과 더불어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왜냐하면 돈, 섹스, 권력은 그리스도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크게 드러낼 수 있는 독특한 잠재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기독교인들은 반드시 이들을 ‘규정하고, 이기고,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즉, 우리는 이들을 정의하고, 죄를 지을 수 있는 잠재성을 이기고, 하나님의 선물로서의 잠재적 역할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권력과 돈을 갖고 이를 주신 분의 뜻을 앞당기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라. 이에 더하여 돈, 섹스, 권력을 ‘올바로 즐길 때 하나님을 기뻐할 수 있는, 하나님께서 선의 차원에서 주신 실제적인 선물’로 보라”고 덧붙였다.

한편 폴 트립 미니스트리스(Paul Tripp Ministries)를 이끌고 있는 폴 데이빗 트립 박사 역시 지난 2013년 출간한 책 ‘섹스와 돈’(Sex & Money: Pleasures That Leave You Empty and Grace That Satisfies)에서 섹스와 돈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