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온유 목사
▲(사)국제전인목회상담연구원장 김온유 목사.

시간이 더해갈수록 심해져가는 사회적 불안감 및 가정과 교회 위기들은, 치유와 상담을 더욱 필요로 하게 한다. 기독교계에 많은 치유와 상담 사역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국제적 목회상담연구원을 개설하고 전인치유상담과 치유 및 전인목회상담을 펼치고 있는 김온유 목사(총신대학교 목회대학원, 사회교육대학 책임교수)의 사역이 두드러진다.

김 목사는 많은 목회와 치유 경험을 바탕으로 기독교 상담과 목회신학 이론을 정립했다. 이를 7,000명 이상의 임상 경험을 통해 테마별로 체계화해, 강의와 치유사역이 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그는 "왜 그리스도인이 고난을 받는가" "왜 신앙이 성장하지 못하는가" "왜 고난을 극복하지 못하고 실패하는가" 등에 대해 다섯 가지 원리를 제시한다. 이를 인간의 신체적·심리적·영적·사회적 존재성 인식(WHO의 정의)을 통해 회복사역에 접근했고, 그동안의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많은 사람들에게 치유와 회복의 결과를 맺게 했다.

이러한 과정들을 인정받아 한국 보수신학의 요람이라 할 수 있는 총신대학교를 비롯해 대신대학교 등에서 강의했으며, 김포·호남·호주·미주연구원 등에서 많은 목회·상담 지도자들을 배출했다.

그의 전인상담사과정은 국가 문화관광부 인증 한국직업능력개발원(KDI) 사단법인 상담학회에게서 자격증을 수여할 수 있는 권위를 인증받았으며, 전인상담사 1급 과정을 총신대학교 사회교육대학에 개설했다. 이 분야 최고 권위자들로 불리는 황성철 교수와 등과 함께 오는 3월 개강한다.

최고 교수진과 전인상담사 1급 과정 등 개강
전문가 과정 수강생들의 특별한 간증 이어져

총신대학교 김온유 목사

김 목사는 "총체적 회복 사역인 전인상담과 전인목회는 각 신학대학원 과정과 상담 과정에 필수적이며, 교회에도 절대적인 사역"이라고 강조했다.

그에게 배운 많은 수강생들은 치유와 회복 경험을 간증했다. 부부·자녀·교회 생활·삶·사명의 회복이 총체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이다.

전인상담사 1급 과정을 마친, 목회자 사모 전유정 씨(가명)는 "가정과 교회가 놀랍게 회복되었다. 하나님께서 김 목사님을 통해 저의 사역과 인생을 새롭게 허락하셨다"고 말했다. 그는 "폐암 말기인 남편과는 오랫동안 별거하며, 도저히 회복할 수 없는 관계였다"며 "저는 남편에 대한 적대감 때문에 기도원 은사 사역에만 매달리던 종교 중독자였다. 하지만 김 목사님께 '부부가 인격적·영적·육체적으로 하나되지 않으면 사단의 공격 대상이 된다. 부부 연합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이뤄가야 한다'는 말씀을 듣고 큰 충격을 받았다"고 했다.

그는 "김 목사님은 '당장 심야 기도회를 멈추고, 남편을 외롭게 하지 말 것이며, 부부 갈등을 통해 마귀의 통로를 제공하는 죄를 범치 말라'는 말씀을 강하게 선포하셨다. 결국 아버지에 대한 상처와 남편의 삶에 대한 거부감이 우리 부부를 이렇게 만들었다는 것을 깨닫고 엄청난 회개를 했다. 그러자 남편에게 실제적 삶의 변화가 일어났고, 놀랍게도 60의 나이에 신혼처럼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 남편의 폐암도 씻은 듯이 나았고, 남편의 설교가 달라지면서 제2의 인생을 힘차게 살고 있다"고 고백했다.

그는 "강의 후 김 목사님이 인도하는 치유 기도를 통해, 그동안 메말랐던 가슴을 성령님께서 적시셨다. 이제야 목회의 길을 찾았다. 우리와 같은 상처와 고통, 갈등을 겪고 있는 가정들을 치유하는 목회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전인상담사 1급 과정을 비롯해 목회자반, 야간 2급, 주간 2급 과정이 총신대학교에서, 지도자 자격증반이 김포연구원에서 각각 진행된다. 수료자들은 총신대 총장 명의의 수료증과 한국직업능력개발원 KDI-20120088 상담사 자격증 및 1급 지원 자격을 얻는다.

교수진으로는 황성철 교수(실천신학과 가정상담), 정동섭 교수(긍정심리학), 이은철 교수(치유목회학), 김경수 교수(이상심리학), 김홍찬 교수(기독교상담학), 이경애 교수(가족치료학), 박진 교수(감정치유), 오종석 교수(전인코칭)가 함께한다.

문의: 김온유 목사 010-3703-4098

책임교수 김온유 목사 약력
총신대학교(BA),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총신대학원 선교상담학(Th.M),
총신대학원 목회상담학(Th.D), 미 Biblical, GS(D.Min, Ph.D).
총신대학교 목회대학원/사회교육대학원 책임교수
(사)국제전인목회상담연구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