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천투데이는 [교회로 돌아온 신학]을 제목으로 연중기획을 마련했습니다. 신학이 사변화되고, 교회나 신앙과 동떨어져 따로 존재한다는 현실인식이 이번 기획을 추진한 배경입니다. 본지는 한국교회 신학의 다양한 면을 살펴, 보다 쉽고 실제적인 신학의 길을 모색할 것입니다. -편집자 주

2년 전 지방 모 신학대 학부를 졸업하고 현재 같은 학교 신학대학원(신대원)에 재학 중인 K군. 그는 요즘 갈수록 신학 공부에 회의가 든다. 아니, 더 정확하게는 학부 시절을 4년제 일반대학이 아닌 신학대에서 보낸 것이 그렇다. “이럴 줄 알았으면 일반대로 갈 걸….” 비단 그만의 탄식이 아니다. 주변 친구들도 비슷한 생각이다. 신학대 학부생 때나 신대원생인 지금이나 배우는 게 별반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차라리 일반대에서 다른 학문을 접해 식견을 넓힌 뒤 신대원에 진학해 목사가 되는 게 더 나았을 뻔했다는 게 K군의 생각이다.

사실상 ‘신학대 학부 4년’은 목사나 신학대 교수가 되려는 자들에게 ‘필수’는 아니다. 거의 모든 교단들은 목사 안수의 기준을 신대원의 목회학 석사(M.Div.) 과정에 두고 있다. 신학대 학부를 거치면 좋지만 그렇지 않아도 무방하다. 일선 교회들 중에선 여러 이유로 오히려 일반대 출신 목회자를 더 선호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 이유 가운데 하나가 바로 ‘식견’(識見)이다. 신학 외 다양한 학문을 익히면서 체득한 경험이 오늘날 목회 현장에 더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신학 외길을 걸어왔다는 건, 다르게 보면 그만큼 식견이 좁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K군의 경우처럼, 현재 국내 신학대의 목회학 석사 커리큘럼이 학부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아, 굳이 4년이라는 시간을 신학대에서 보낼 필요가 있느냐는 현실적 이유도 제기된다.

국내 모 신학대 학부를 나와 신대원생이 된 한 학생은 “학부에서 배운 것과 대학원에 들어와 배우는 것이 크게 다르지 않다. 교수들도 비슷하다”며 “일반대 갈 것을 괜히 (신학대에) 왔다는 후회가 되는 것도 사실이다. 일반대 출신 신대원생 동기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친구들도 있다. 신학대 출신들을 위한 심화과정이나 다양한 선택과목을 마련하는 등 제도 보완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런 점 때문에 대학 진학을 앞둔 예비 목회자들은 신학대와 일반대를 두고 종종 고민에 빠진다. 선배 목회자들의 조언도 저마다 다르다. 신학대에 입학해 정통 코스를 밟으라는 이가 있는가 하면 일반대로 가서 보다 넓은 세상을 경험하라는 이도 있다.

실력 안 돼서 신학대 갔다?… 쉽게 목사 되는 시스템 바꿔야

또 이런 고민의 배경에는 신학대 진학을 일종의 ‘실력 미달로 인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보는 편견도 자리하고 있다. 일반대 갈 점수가 안 돼 어쩔 수 없이 신학대 학생이 됐다는 것이다. ‘대학 간판’이 여전히 출세의 지름길로 통하는 한국에서 이런 식의 편견은 유독 강하게 작용한다. 확고한 ‘소명’에서 신학생이 됐다면 이런 편견이야 별 것 아닐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신학대 진학을 진지하게 고민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한 전도사는 “이렇게 잘못된 인식을 바꾸어야 한다는 측면도 있지만, 무엇보다 쉽게 목사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만연한 것이 더 큰 문제”라며 “신학만큼 많은 시간을 들여 공부해야 하는 학문도 드물다. 그럼에도 지금은 일반대를 나온 후 신대원 3년만 다니면 목사가 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신학을 깊이 공부할 수 없다. 그러니 오늘날 설교에 신학이 없다는 비판이 나오는 것이다. 무허가 신학교가 난립하고 목사가 과잉 공급되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한 목회자는 “일부 대형교회는 목회자 청빙 자격을 아예 일반대 출신으로 못박기도 하는데, 그 이유가 무엇이건 이는 성도들에게 굉장히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며 “대형교회 목회자는 반드시 일반대, 그것도 상위권 대학을 나와야 될 수 있다는 생각이 그것이다. 이것이 자칫 신학대 학부과정을 터부시하는 분위기로 흐르면 그 만큼 신학 교육의 질은 떨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 신학대 교수는 “학부에서 신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신대원 교육 기간을 일반대 출신 학생들에게 비해 짧게 하자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일반대를 나온 학생들이 신대원 과정 이상으로 신학을 보다 더 깊이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사실상 공대나 상대를 졸업한 이들이 신대원에서 3년간 공부한 것만으로 목회를 하기란 어렵다”고 말했다.

▶[교회로 돌아온 신학] 지난 연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