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문화운동국민연합(바문연)에서는 오는 4월과 12월 국회의원과 대통령을 뽑는 선거를 앞두고 사이비종교단체 및 전통문화로 위장한 수련단체들에서 특정후보 지지 표방, 표 몰아주기 등 바르지 못한 선거운동 행위에 대해 집중 감시하고 고발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과도한 선거경쟁 속에서 불법선거운동 가능성이 제기되자 바른 선거문화 정착을 위해 내부망을 통해 바른선거 및 투표참여를 홍보하고, ‘공명선거감시단’을 발족해 선거법 위반 후보자 또는 종교·사회단체에서 조직적으로 공명선거를 훼손하는 등의 행위에 대한 감시·고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다음은 발족된 공명선거감시단의 활동 내용.

1. 공무원의 엄정한 선거중립을 위한 감시활동을 전개하며, 공직자 줄서기 및 편가르기, 공무원의 선거관여, 민생현안 방치, 선심성 예산집행, 공무관련 지득한 정보를 특정 후보에게 제공하는 공직기강 이완을 감시한다.

2. 선거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3월 말부터 회원들에게는 공명선거 협조 서한문을 발송하고 깨끗한 선거문화와 투표참여 제고를 위해 홈페이지 및 내부망을 통해 공정한 선거 및 투표 참여를 홍보한다.

3. 선거를 앞두고 금품·향응 제공을 비롯하여 관례적으로 행해지는 식당, 관광버스 방문 등 불법·탈법 사전 선거운동을 감시한다.

4. 불법적인 선거로 비방과 흑색선전을 남발해 지역 갈등을 유발하는 후보자에 대해서는 과감히 낙선운동을 펼쳐 법과 국민의 심판을 받게 할 것임을 경고한다.

5. 선거를 치르기도 전에 정책적인 대안보다 서로를 헐뜯으면서 비방과 갈등을 유발시켜는 후보자는 책임을 물어야 하는 바, 생산성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도덕성과 청렴성, 전문성, 자질성 등을 골고루 갖춘 후보자가 승리할 수 있도록 하고, 불법선거를 치루는 후보자는 불이익에 상응하는 법률효과를 적용받게 될 것이다.

6. 후보자는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할 보다 능력 있고 청렴한 지도자가 선출돼야 한다. 정치권이 벌이고 있는 각종 혼탁한 선거 분위기 조장을 막는 데 바문연이 앞장서게 될 것이다.

7.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 분위기 조성을 위해 정치권은 ‘네거티브’적이고 지역분열과,종교 갈등을 조장하는 선거전략보다는 ‘공약개발’에 힘을 쏟아야 하며, 언론이나 단체도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선거에 개입해서는 안 된다.

8. 종교계에 대한 종교편향적 선거공약 남발과 공약대결로 서민들이 동전을 모아서 낸 세금이 종교계의 잔치판에 제공되는 일은 중단이 되어야 할 것이다.

9.국민들의 눈을 속이고 승리만하면 된다는 경거망동 발상에서 벗어나 법질서 회복과 공명선거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 줄것을 촉구하며 대선 후보들에 대해서도 상대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 공격을 중단하고,국민들이 바른 지도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실현 가능한 지표를 제공할 것을 촉구한다.

10. 중앙선관위는 후보상호간의 비방과 중상모략을 즉각 중단시켜 혼탁한 선거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도록 철저히 감독해주기 바라며, 동시에 개표시 투명한 투·개표 진행 및 제도 개선에 총력을 집중하여 총선과 대통령 선거가 공명정대하게 실시되어 국민들의 축제 속에 희망의 새 정권이 탄생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11. 바문연의 ‘공명선거운동 감시단’은 종교 및 사이비단체 세력들의 불공정하고 부정한 방법으로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부정행위를 감시하고 차단할 것이며,언론 모니터링단을 운영하여 불법 선거운동이나 사이비 단체들이 운영하는 언론매체들을 동원하여 벌이는 편파보도를 감시하고 적발하게 될 것이며, 이번 선거가 공명하게 치뤄질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고, 유세현장 등을 방문해 정보를 수집하고, 각종 행사와 모임에서 현장 감시활동을 벌여 불법행위 예방 및 적발을 벌일 것이다.

12. 또 전문가로 이루워진 언론 모니터링팀을 운영하여 특정 후보에 대한 유언비어, 흑색선전 등을 감시·예방하며 특히 사이비종교 또는 전통문화로 위장한 수련단체들이 운영하는 언론들의 편파, 왜곡 보도를 철저히 감시하는 등 불법선거 근절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매일매일 상황을 취합하여 불법행위가 있을 시 검찰과 선관위에 고발 조치 및 언론에 발표할 것이다.

제보와 연락은 (110-609)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 사서함900호 바문연 공명선거 감시단,전화 02 922 95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