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고난 중에서도 다윗처럼 하나님만을 의지하기

시편 31편 강해 요절: 주를 두려워하는 자를 위하여 쌓아 두신 은혜 곧 주께 피하는 자를 위하여 인생 앞에 베푸신 은혜가 어찌 그리 큰지요(19절) 오늘 말씀은 다윗이 압살롬을 피하여 피난갈 때 죽음을 인식하며 쓴 시처럼 보입니다. 다윗은 현실에서 극심한 고…
전주 예수병원

예수병원, 전주 최대 크리스마스 트리 점등

‘눈 내리는 마을, 예수병원’ 총길이 296m 규모 풍경화 예수병원은 지난 12월 5일(목) 저녁 6시 병원 정문 앞에서 전주 최대 크리스마스 트리 점등식을 가졌다. 예수병원은 전주시 김양원 부시장, 김광수 국회의원, 이종학 이사장과 김철승 병원장을 비롯한 이사…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칼럼] 소 잃고도 외양간 못 고치는 신앙인들

아기 예수님의 아버지인 요셉은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일러준 대로 헤롯을 피하여 애굽으로 떠났습니다. 헤롯은 동방박사들에게 속은 줄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두 살부터 그 아래로 태어난 사내아이들을 모두 죽였…
가나안 청소년 한국교회탐구센터

청소년, 교회 떠난 이유 ‘공부’가 2위… 1위는?

기독교 신앙을 가지고 있지만 교회는 다니지 않는 이른바 ‘가나안 성도’, 그 중에서도 청소년 10명 중 6명이 교회 재출석 의향을 나타낸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교회탐구센터는 여론조사 기관인 ‘지앤컨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0월 7일부터 22일까지 교…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하나님을 발견하고, 가야할 길 가는 삶

삶이란 것이 늘 우리에게 편안한 것만은 아닙니다. 그러나 또 반드시 편안한 것만이 최고의 기쁨과 만족만도 아닙니다. 늘 생각하지만, 삶이란 결국 우리가 겪는 일상과 지향하는 바에 대한 의미와 가치의 부여입니다. 힘들고 어려워도 나는 이렇게 사는 것이 재…
소강석 목사

[소강석 목사 목양칼럼] 큰 바위 얼굴을 품다

지난 수요일 오전 저는 국민일보 창간 31주년을 기념해서 여의도순복음교회에 가서 예배를 드렸습니다. 조용기 목사님께서 설교를 하신 후, 이영훈 목사님께서 통성기도를 인도하실 때였습니다. 강단에 서서 열심히 손을 들고 기도하는데 누가 제 손을 잡는 것입니…
뇌

반복되는 삶 지쳤다면? 하나님 말씀으로 돌아가자

반복되는 삶, 사람 우울하게 만들어 반복되는 것에서 기쁨 못 찾는 이유 우리 뇌, 익숙해질수록 무관심해져 반복되는 삶은 사람을 우울하게 만든다. 1993년에 개봉한 <사랑의 블랙홀>이라는 영화가 있다. 영화의 주인공은 TV 기상 통보관 필 코너스다. 그는 취재…
한교총 사회정책위

한교총 사회정책위, 쪽방촌 주민에 김장김치 500박스 전달

한국교회총연합 사회정책위원회(위원장 소강석 목사)에서 ‘2019년 송년 사랑의 김장침치 나눔 잔치’를 서울역 인근 쪽방촌 모리아교회에서 1차 250가정을 대상으로 4일 개최했다. 위원장 소강석 목사는 “추위가 밀려오고, 연말이 다가오면 우리 사회 속 따뜻한 …
고명진

고명진 목사, 목회 4대 원칙과 핵심가치 제시

새로운 목회 디자인을 위한 ‘미니스트리 리뉴얼(Ministry Renewal)’ 세미나가 수원중앙침례교회(고명진 목사)에서 5일 전국 목회자와 사모, 신학생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강사로 나선 고명진 목사는 시대를 이끄는 교회가 되기 위한 4대 원칙과 실제 목…
성산생명윤리연구소

“낙태, 안락사… ‘하나님 형상’의 인간관 포기한 결과”

성산생명윤리연구소(소장 이명진)가 ‘복음주의 생명 운동’이라는 주제로 7일 오후 서울대병원 교회에서 창립 22주년 기념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명진 소장은 “한국의사의 롤모델이자 신실한 신앙인으로 한평생 살아오신 성산 장기려 박사님의 뜻을 받들어 성…
10.3 광화문 집회 전광훈 목사

전광훈 목사, 21일 ‘총동원’ 광화문 집회 예고

전광훈 목사가 현재 매주 토요일마다 계속되고 있는 ‘광화문 집회’가 오는 21일 마지막이 될 것임을 시사했다. 전 목사는 7일 광화문 집회에서 “저는 국민혁명을 이끄는 대표자로서 이제 새로운 한 사건을 선포한다”며 “날씨도 추운데 이와 같은 대회를 계…
크리스마스 트리(pixabay)

[산마루서신] 가족간 고별의 은혜

믿음 안에서는 가족이 세상을 떠나는 때가 가족관계를 회복시키게 하는 은혜의 시간입니다. 가족처럼 깊은 내적 세계가 서로 엉켜 있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관습적으로 가족간에는 아무렇게나 대해도 되고 같은 편만 든다든지 서로 의지만 하…
성령 비둘기

[이영은 목사 설교] 회심(回心, 눅 19:1~10)

삭개오는 세리장이며 부자였습니다. 세리는 당시에 로마 식민지로 살던 유대 동족들에게 가장 손가락질을 받던 죄인 이었습니다. 로마가 규정한 세금만 걷으면 되는데 그것 보다 더 많이 걷어서 자기 주머니를 채웠습니다. 명백한 도둑질입니다. 게다가 같은 동…
장로회신학대학교 장신대

샬롬나비 “‘밀실강연’ 표현, 적절치 않았다”

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상임대표 김영한 박사, 이하 샬롬나비)이 지난달 26일 발표한 ‘허호익 교수의 동성애 옹호 밀실강연 강행에 대한 논평’의 일부 내용을 정정한다는 입장을 26일 밝혔다. 샬롬나비는 “일방적인 동성애 옹호 강연은 아니었다”며 “‘밀…
총신대

“총신대의 동성애 반대 입장 표명 긍정평가”

반동성애기독시민연대(대표 주요셉 목사, 이하 반동연)가 7일 "총신대의 동성애 반대 입장 표명을 긍정평가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동연은 "12월 6일 기자회견을 통해 총신대 이재서 총장과 '성희롱·성폭력 대책위원회'가 <동성애 반대>와 <대책위 인적구성 정리…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