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자연도 인생도 복원력을 가지고

자연도 인생도 하나님이 주신 큰 선물, 복원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무너질 것 같고, 세상 끝 날처럼 휘둘리고 시달려 지쳐 떨어질 것 같아도, 하나님이 빚으신 천하 만물은 하나님의 힘, 복원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 토요일, 주변의 나무들이 매섭게 몰…
소강석

[소강석 목사 목양칼럼] 낯설고 어색한 은혜

부총회장 단독 후보 등록을 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시간이 흘러 정견발표를 하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경쟁후보가 있으면 간절함이 가득하고 더 긴장할 텐데 저는 긴장대신 어색하고 낯설기만 했습니다. 지금까지 저는 한 번도 그런 정견발표 하는 자리에 가 본 적이 …
이영진

[이영진 칼럼] 역겨운 정의의 시대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고 했다. 세상 모든 사람이 죄인이란 뜻이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범죄 혐의자이면서 법무부 장관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은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한 것”이라 하였다. 그렇다고 해서 세상 모…
성경, 책

[이영은 목사 설교] 저가 죄인의 집에 유하러 들어 갔도다(눅 19:1~10)

사람들에게 멸시 받던 부자 삭개오는 죄인이었습니다. 직업이 새리장 이었기 때문입니다. 남의 것을 속여 빼앗아서 먹고사는 새리는 그 당시에 율법으로도 공인된 명백한 죄인입니다(출22:1). 하나님은 율법에서 죄와 정결을 철저하게 구분해서 공동체에서 악을 …
빛 pixabay

[산마루서신] 아름다움을 모르는 경건은

아름다움을 모르는 경건은 뿌리가 마른 나무가 되고 경건을 모르는 아름다움은 별이 없는 밤처럼 흑암만이 남게 됩니다. 노동을 모르는 기도는 삶이 없는 인생이 되고 기도 없는 노동은 탐욕과 지배의 우상에 빠지게 됩니다. <다시 묵상함, 이주연> *…
이경섭

불륜… 타인 잘못에 ‘날선 비판’ 했던 이들의 실족을 보며

사람들은 ‘인격(人格)’에 지나친 가치 부여를 하는 경향이 있다. 누가 ‘그 분은 참 인격자야’하면 껌벅 하고, ‘그는 이중 인격자야'하면 그냥 몹쓸 사람으로 낙인찍어 버린다. 그러나 그 단어의 개념을 아는 사람이라면, 그 용어에 그리 신뢰를 주지 않을 것…
십자가 은혜

그리스도인 가슴에 새기게 하고, 가슴이 뛰게 하는 한 단어

며칠 전, 한 사진에 있는 글귀가 나의 가슴을 때렸다. ‘생명의전화’에 걸린 글귀이다. “나는 신발이 없음을 한탄했는데 거리에서 발이 없는 사람을 만났다.” 이 짧은 문장 하나가 나의 삶을 새롭게 돌아보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필자의 불평이 다른 삶에게…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시국선언

85개 대학에 소속된 200명의 교수들이 시국선언을 발표하였습니다. 자신이 속한 대학 이름을 쓰고 자신의 이름을 밝히면서, 뜻을 같이하는 교수들이 많이 동참하여 주기를 요청하는 글이 담긴 선언문이었습니다. 지난 주에는 호남 지역의 개신교 목사 351명이 연명…
책읽는사자

“저는 복음을 위해 유튜브를 이용하는 사람입니다”

뮤지컬 배우를 통해 연기를 이어오던 한 청년은 24살의 나이에 뮤지컬 극작가로 데뷔했다. 그러나 2013년 9월 1일 마지막 공연 후 그 길을 떠났다. 스무살부터 내적 갈등을 겪었다는 그는 자신의 '프롤로그'를 통해 당시의 활동을 모두 ‘억지로’ 했다고 회상한다. 그…
김지연 약사

후진국형 전염병 ‘이질’, 왜 선진국에서 다시 고개 드나?

미국과 유럽 등에서 점점 감소추세를 보이던 제1군 법정전염병 '이질'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의 주된 원인 그룹으로 보건당국은 남성 동성애자들을 언급하고 있다. 김지연 약사는 이질에 대해 먼저 개괄적인 설명을 했다. "1990년대 약학대를 다닐 당시 위…
크리스마스 선물

[아트설교연구원 설교] 집중할 때 비로소 선물이 된다

본지는 아트설교연구원 연구원들의 서평과 원장 김도인 목사의 설교 글쓰기 원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후 이들의 연구 결과물, 즉 설교문을 보고 싶다는 독자들의 요청에 따라, 설교문을 공개합니다. 먼저 원장 김도인 목사의 베드로전서 설교를 연속 게재할 예…
장기기증

50여년 전 그 때처럼 ‘사랑의 불씨’ 다시 지피다

“나이는 어려도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은 결코 부족하지 않습니다.”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이사장 박진탁 목사, 이하 본부)가 10일과 11일, 정신여자고등학교(교장 최성이)에서 생명나눔채플을 드렸다. 이번 채플은 최근 장기기증 희망등록 가능 연령이 기존 19…
김복유 썸네일

[영상] 김복유 ‘너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게 좋아’

“네가 이미 태어나기 전 네 장점과 네 단점이 생기기 전 널 이미 사랑한 걸” 제4회 CCM루키 ‘대상’을 수상한 싱어송라이터 김복유의 ‘너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게 좋아’의 가사 중 일부. 이 곡은 김복유의 결혼식 당시 신부 입장 때 쓰인 곡이기도 하다. 해…
김복유

김복유, 결혼식 때 쓰인 ‘너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게 좋아’ 발매

싱어송라이터 김복유가 최근 새 싱글 앨범 ‘너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게 좋아’를 발매했다. ‘너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게 좋아’는 김복유의 결혼식 신부 입장에 쓰인 곡으로, 주목을 받은 곡이기도 하다. 김복유는 앨범 소개를 통해 “무명시절 당시 느꼈던 …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철학이 삶의 무기? 그리스도인 삶의 최고 무기는

인생이 통제 불가능? 해석은 통제가 가능 팔려갔던 요셉, 사건 해석하는 능력 탁월 불확실 시대 필요한 무기, 해석하는 능력 인생은 해석이다. 우리 인생은 사건 중심이 아니고, 해석 중심이다. 마음대로 안 되는 것이 인생이다. 늘 좋은 일만 있는 것도 아니다. …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