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마르틴 루터

종교개혁 ‘오직 성경’ 구호는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났는가?

오직 성경, 인간의 탐욕이 짓밟은 하나님 말씀 되찾으려는 욕구 발현 교리의 의미와 역사적 상황 설명 종교개혁의 5가지 원리 제이슨 앨런 외 | 조계광 역 | 생명의말씀사 | 176쪽 | 12,000원 들어가면서 “교회는 개혁되었으므로 항상 개혁되어야 한다.” 데…
조커

영화 <조커>: 고독과 절망의 종착지, 타락인가, 신앙인가?

이번 주 박욱주 박사님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영화 <조커>에 대해 살펴봅니다. 호아킨 피닉스(조커), 재지 비츠(소피 두몬드), 로버트 드 니로(머레이 프랭클린), 프란시스 콘로이(페니 플렉), 브래트 컬렌(토마스 웨인) 등 배우들…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하나님은 우리를 죄 가운데 살도록 버려두지 않으십니다

시편 23편 강해 요절: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1절)” 오늘 말씀은 다윗이 사울 왕에게 쫓길 때 쓴 아름다운 시입니다. 사울에게 쫓길 때 그는 굴 속에서 잠을 잤습니다. 먹을 것이 없어 주위 사람들에게 얻어 먹어야 했습니다. 항상 …
쿰란 이형규

이형규 쿰란출판사 대표, ‘책의 날’ 맞아 대통령 표창

쿰란출판사 이형규 대표는 11일 오전 11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33회 책의 날’ 기념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이형규 대표는 “출판인으로서 각오를 새롭게 하는 계기로 삼아, 앞으로도 계속해서 출판계를 위해 힘써 일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

“시간 너무 많이 걸려서 못한다?” 성찬식의 의미 잃어버린…

성찬 신학: 새 언약의 표지와 식사 가이 프렌티스 워터스 | 강대훈 역 | 부흥과개혁사 | 157쪽 | 9,000원 필자는 매 주일 성찬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기념하는 교회에서 태어나 자랐고, 지금은 그 교회 목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
행복에 이르는 21가지 법칙 임재호 목사의 행복레슨

열등감, 타인 아닌 ‘이상적인 나’와의 비교 때문

교회에 다닌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자주 듣고 불렀던 찬양 중에 ‘순례자의 노래’가 있었습니다. 삶은 척박했고 곤고했지만 믿음만은 순수했던 시절이었습니다. 저는 ‘순례자의 노래’를 부르면서 인생은 고난이 필연이며, 나그네의 삶이라고 생각하며 살았…
츠빙글리

츠빙글리의 성경관과 스위스 종교개혁의 특징들(1)

2019년은 츠빙글리의 개혁사상이 선포 된지 오백주년이 되는 역사적인 해이다. 이미 1984년에 츠빙글리 탄생 오백주년에 즈음해서, 그동안 잊혀진 그의 사상과 남다른 기여에 대해서 새로운 관심과 평가가 쏟아져 나왔다. 특히 츠빙글리의 여러 저서들이 영어로 새롭…
민들레 씨앗 꽃 오요한

설교, 하나님의 마음과 청중의 마음이 만나게 하려면

‘마음을(?)’ 아세요? 제가 자주 들는 말이 있다. “목사님은 목사님 마음을 아세요?” “잘 모릅니다.”고 대답한다. “그럼 우리에게 하나님의 마음을 아는 과제를 내주지 마세요. 하나님 마음 알기가 너무 어려워요.” 특히, “자기의 마음도 모르는데 …
안병만 목사

“교회·가정·학교 ‘3겹줄’로 다음세대 살리자”

‘가정과 학교와 교회를 살리는’ 3Chains(3겹줄) 쉐마 노하우 공개세미나가 오는 11월 4일(오후 1시~7시 30분)과 5일(오전 9시~오후 2시) 경기도 용인에 있는 열방교회(담임 안병만 목사)에서 목회자 및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열린다. 세미나에서는 김경윤 목사(목포 창…
Nature Forest Sun Moss Rays Green Sunbeam Tree 새벽 기도 습관 숲 잔디 푸른 햇살 햇빛

신앙은 이벤트가 아니라 삶이다… ‘습관’이 되어야

이제석, 광고 천재 아닌 노력파 재능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노력 거듭한 끝에 만들어지는 것 노력, 습관 생기면 지속할 수 있어 천재란 그저 계속 노력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앨버트 허버드 중요한 것은 재능이 아니라 지속이다. 천재는 만들어지는 것…
결혼

신자의 혼전 순결에 관하여(2)

결혼 후에는 간음을 일절 하지 않고 배우자에 대해 순결을 지켜야 한다는 점은 누구나 동의할 수 있습니다. 도덕적으로도 너무나 당연한 일로 받아들여집니다. 그러나 신자가 혼전에도 순결을 지켜야 하는 구체적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선 하나님이 이브를 아담…
개혁신학회 김근수 박사

사도행전에 나타난 초대교회의 6가지 특징

개혁신학회가 12일 서울 총신대학교 제2종합관 카펠라홀에서 ‘그리스도와 교회’라는 주제로 2019년 가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주제발표는 ‘사도행전의 교회론: 신앙공동체로서의 신약교회 태동’이라는 제목으로 김근수 박사(칼빈대 총장, 신약신학)가 전했다. …
김도인 아트설교연구원

사소한 것이 인생을 인생답게 만든다

본문: 베드로전서 2장 4-10절 삶은 행복 만들기다 인간의 삶은 행복 찾기의 여정이다. 우리가 행복을 찾으려면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하나는 자신이 찾는다. 또 다른 하나는 하나님 곁에 머무는 것이다. 먼저는 자신이 찾는다. 자신이 행복을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계절을 바꾸어 입음

어느 날 문득 입고 있던 옷이 무겁다 느껴져 여름이 다가왔습니다. 또 어느 날 문득 입고 있던 옷이 가볍다 느껴져, 깊은 가을이 겨울을 부르고 있습니다. 삶은 세세한 느낌의 변화에서 많은 변화를 감지하고 또 그 변화를 이룹니다. 우리는 때에 따라 계절을 바꾸…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