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최이우 목사

최이우 목사 “승려가 되겠다고 결심했었는데…”

미국 LA의 한인교회인 윌셔연합감리교회(담임 신영각 목사)가 지난 19일부터 22일(현지시간)까지 종교교회 최이우 목사를 강사로 가을 부흥집회를 개최했다. 부흥성회 첫날 "채널을 바꾸라(요한복음 5장 2-9절)는 제목으로 설교한 최이우 목사는 인간의 욕망이 아닌 …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제 설교의 중심은 ‘예수로 충분하다’는 고백”

최성은 목사가 지난 9월 8일 지구촌교회 제3대 담임목사로 취임했다. 교회를 개척한 이동원 원로목사와 그의 후임인 진재혁 목사에 이어 한국의 대표적인 대형교회를 이끌게 됐다. 최 목사는 전임 진 목사와 마찬가지로 오랫동안 한국을 떠나 미국에서 목회해 왔다. …
키워드 카테키즘

창조, 타락, 구속… 10개의 키워드로 읽는 교리문답

모든 책이 그렇지는 않지만, 표지를 보는 순간 반드시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 있다. 오랫동안 책을 읽고 서평하며, 글을 쓰며 느껴온 필자만의 느낌이다. 1980년대까지만 해도 출판사는 표지에 그다지 신경 쓰지 않았다. 내용이 좋으면 당연히 책이 팔렸기 …
종교개혁 개혁신학

개혁신학, 하나님을 최고로 사랑하는 복된 신학 체계

개혁신학은 엄밀히 말하자면 어떤 주의(ism)나 사상이 아닙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을 따르는 학파도 아닙니다. 물론 그것을 더욱 체계화시키고 삶에 적용함으로 경건의 능력을 보여준 선배들에 대한 애정은 당연할 것입니다. 개혁신학은 개혁해야 할 신학 체계…
통합 제103회 총회

“명성교회는 1세기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교회인가?”

바야흐로 각 교단마다 총회를 하는 시기가 왔다. 총회는 교단별로 가장 큰 상회이기에, 총회에서 다루는 안건을 보면 총회가 어떤 문제에 관심이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올해는 아무래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교단에 관심이 많이 간다. 그 이…
레플리카

영화 <레플리카>와 인간복제, 기독교적 인간 이해

이번 박욱주 교수님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25일 개봉하는 제프리 나크마노프 감독, 키아누 리브스(윌 포스터), 앨리스 이브(모나 포스터), 토머스 미들디치(에드 휘틀) 주연 영화 《레플리카》에 대해 분석합니다. 이 영화는 AI 기술 발달에 의한 인간복…
2017 부활절 연합예배

명성교회 김삼환 목사 “청빙, 헌법위 해석대로 진행”

재심 재판에서 김하나 목사 위임 청빙무효 판결을 받은 명성교회 김삼환 원로목사가, 해당 판결이 최종 논의될 제104회 예장 통합 총회를 앞두고 ‘총회장님과 총대 여러분에게 드리는 말씀’이라는 제목의 사과문을 발표했다. 김삼환 목사는 “그 동안 저희 교회…
이영진

[이영진 칼럼] 정의의 인간이 도둑인 원리

“정의의 인간은 일종의 도둑이다.” 이는 다름 아닌 플라톤의 명제이다. 대체 왜 그런 것인지 다음의 대화를 들어볼 필요가 있다. 소크라테스: “… 벽돌 또는 돌 쌓는 일에 있어서 정의로운 인간이 건축 전문가보다 유용하고 훌륭한가?” 폴레마르코스: “…
서울대기독교총동문회 창립 60주년 기념포럼

“대한민국 기적의 역사, 자유민주통일 이룸으로 완성”

"친(親)전체주의적 체제변혁과 '자유혁명'의 쟁패-자유·인권·평화·통일관의 '전체주의적 전도'(顚倒)와 대응"이라는 제목으로 주제발표한 조성환 교수는 먼저 지난 2017년 1월 23일 보수 언로 130명여 명으로 구성된 '한국자유회의'의 창립선언문을 언급했다. 조 교…
기도

‘금식 기도’를 하는 것의 의미

금식기도에 관해 질문 드립니다. 믿지 않는 주변 친구가 왜 밥을 굶어 가면서까지 기도를 하느냐고 물어왔습니다. 악의는 없이 그냥 순수한 궁금증이었습니다. 저로선 "그냥 내가 해보니 좋더라." 외에는 딱히 대답해 줄 말이 없더군요. 예전에 3일 금식을 해본 적 있…
정진경 다큐멘터리

故 아천 정진경 목사 10주기 맞아 다큐멘터리 제작

30분 분량 <예수쟁이 정진경> 공개 전 MBC 국장 박흥영 장로 제작 맡아 어린 시절부터 유학, 목회 사역까지 신촌성결교회(담임 박노훈 목사)에서 故 정진경 목사 10주기를 맞아 <예수쟁이 정진경>이라는 제목의 다큐멘터리를 통해 그를 추모했다. 이 다큐멘터리는…
산마루서신

[산마루서신] 재앙과 환란이 두렵도다

미쳐 돌아가는 것인가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여 생태환경을 보존한다 한 것이 태양광 발전입니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 해도 할 곳이 있고 못할 곳이 있지 않은가? 해발 700미터 산언덕 나무가 빽빽하고 심지어 재해를 입은 급한 계곡이 인접한 곳에 아름드…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단순과 집중

어떤 일이든 그 일을 꼭 이루려면, 주변 상황과 목적지에 이르는 노선을 단순화 시켜야합니다. 전투의 선이 늘어지고 집중되지 못한 힘으로는, 해결을 이룰 수도 목적지에 도착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러기에 때로 우리 삶은 “단순과 집중”이 필요한 때가 많습니…
소강석 목사

[소강석 목사 목양칼럼] 가을에 쓰는 편지

“코스모스 향기가 코끝을 스치면 / 어느새 들녘엔 갈대꽃들이 피네 / 석양 노을빛 비추는 가을 길을 걷노라면 / 문득 곁에 있어 준 그대 생각 / 사랑은 가을처럼 그리움은 갈대처럼 / 아무리 흔들어도 꺾이지 않으리 / 비바람에 어쩔 수 없이 꺾인다 해도 / 그대 향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