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제사 차례 명절 음식

제사 지낼 때 신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상 숭배 금지는 십계명에서 제일 첫 번째로 내세울 만큼 중요하므로 신자들이라면 당연히 가장 중요하게 지켜야 할 말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좀 혼란스러울 때 가 있어서 목사님께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제사를 지내서는 안 되는 이유에 …
배본철

[배본철 칼럼]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르는 삶

그리스도인의 신앙생활은 주님과 동행하는 삶이어야 하는데, 그 주님과 동행하는 증거는 바로 우리의 영혼 속에서 나타나게 된다. 성령의 인격적인 인도하심은 어떤 특별하고도 예외적이고 비정상적인 그런 방법을 통해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바로 아주 자연스…
정성욱

메시아의 삼중 직무와 그리스도인의 삼중 직무

조직신학의 기독론 분야에서 다루는 중요한 주제들 중 하나가 바로 메시아의 3직(three offices of the Messiah)이다. 본래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이시나, 성육신하셔서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유일한 중보자가 되신 예수님은 우리의 메시아이시다. 여기서 메시아라는 말…
한국 일본 화해 퍼포먼스

한국 기독 청년들, 일본 후쿠오카서 ‘화해 퍼포먼스’

“우리는 한국에서 온 크리스천입니다. 우리는 당신들과 친구가 되고 싶습니다. 당신은 친구입니까, 방관자입니까? 우리가 친구라면, 오셔서 하이파이브를 해주세요!” 포항성시화운동본부 주관으로 포항 기쁨의교회를 비롯해 총 10개 교회 청년 40여명이 함께 지…
교회, 교인, 예배자,

[이영은 목사 큐티] 시편 묵상 노트(2)

다윗은 자기의 마음을 정했습니다. 주님을 찬양하기로 정한 것입니다. 자기의 감정에 따라서 찬양하는 게 아니라 마음을 정해 놓고 찬양하겠다는 의지입니다(시108:1). 그것도 마음을 다해서 전심으로 찬양하겠다는 의지적인 결단입니다. 이런 결단은 신앙에서 나…
지구촌교회 추석

[지구촌교회] 추석 명절 가정(추도)예배 순서지(설교 예문)

지구촌교회(담임 최성은 목사)가 2019년 추석 명절을 맞아 인터넷 홈페이지에 가정(추모)예배 순서지와 설교 예문을 공개했다. 교회는 특별히 ‘구도자와 함께 드리는 예배’ 순서지를 별도로 마련했다. 이 예배 설교 예문의 제목은 ‘가장 중요한 질문’(베드로전서…
명성교회

통합 영남 장로들, 명성교회 관련 “청빙은 개교회 고유 권한”

명성교회와 동성애 문제를 놓고, 예장 통합 영남지역장로회연합회 회원 일동’ 명의의 호소문이 발표됐다. 이들은 “작금의 교단 내 크고 작은 분쟁들이 필요 이상으로 확대 재생산되어 전도의 문을 막고 있음을 우려하며, 분쟁과 논란을 속히 마무리하여 주실 …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한가위를 위한 시

더도 덜도 말고 팔월 한가위만 같기를 소원하며 살아온 우리 민족이다. 봄에 씨 뿌리고, 여름 내내 가꾸어 온 곡식들의 추수를 통해 하나님께 감사하고 인과응보(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나고, 안 심은 데 안(풀) 난다)의 진리를 배우는 절기이기도 하다. 많…
추석 남가주기독교교회협의회

미국 주류사회에 소개한 ‘추석’

남가주기독교교회협의회(회장 한기형 목사, 이하 남가주 교협)가 현지시간 지난 10일, LA 카운티 슈퍼바이저 캐슬린 바져(Kathryn Barger)의 초청으로 LA 카운티 홀에서 극동아시아의 추수감사절인 추석을 소개하고, 아시안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협력을 강화하는 시…
두레수도원

[김진홍의 아침묵상] 한국이 일본을 넘어설 수 있는 길(6)

문재인 대통령께서 지난해 평창 올림픽 개막식 자리에서 자신이 존경하는 인물로 신영복을 들었습니다. 신영복이 어떤 사람인지 우리들이 바르게 알 필요가 있습니다. 1960년대에 통일혁명당이란 간첩 조직이 있었습니다. 줄여서 통혁당(統革黨)이라 불렀습니다. …
태평양법률협회

동성애자들이 교회를 빌려 쓰고 싶다고 할 때

아주사퍼시픽대학 한인 동문회(회장 승광철 목사)가 태평양법률협회와 함께 현지시간 지난 9일부터 10일까지 LA 한인타운 가든스윗호텔에서 ‘당신의 교회는 안전하십니까?’란 주제로 ‘법과 교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인 교계와 목회자를 대상으로 열린 세…
한신대

한신대, 무기계약직 3명 정규직으로 전환

한신대학교(총장 연규홍)가 최근 3명의 무기계약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한신대는 지난 10일, 9월 1일자로 정규직으로 전환된 3명의 직원에게 발령장을 수여했다. 이날 행사에는 연규홍 총장, 김윤성 교무처장, 주장환 사무처장, 설정아 사무부처장, 임충 직…
루터대

루터대, ‘ISO 9001’ 이어 ‘ISO 21001’도 인증

루터대학교(총장 권득칠)가 “전국 대학 최초로 국제표준 ‘ISO 21001:2008’(교육기관경영시스템)인증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루터대는 올해 3월 품질경영시스템 국제 표준 인증인 ‘ISO 9001’ 인증도 받았었다. 교육기관경영시스템(ISO 21001)은 국제표준화기구(I…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