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동성애 퍼레이드.

미혹과 음란, 공산주의에 이토록 쉽게 무너진 이유와 대안

책을 읽으며, 작년에 저희 교회 특강 강사로 오신 신원균 목사님의 말씀이 생각났습니다. 한창 WCC 문제로 국내 교계가 시끄러웠을 때, 여러 이유로 WCC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잘못된 신학에서 돌이키길 외치는 분들이 적었습니다. 그래서 다들 회피하는 분위기 속에…
태권도 이용해

“태권도, 마지막 시대에 주신 선교의 도구”

국내 대표 관광지 제주도가 ‘스포츠 선교’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이용해 목사는 이곳에서 제주태권도선교훈련원을 이끌며 다양한 사역의 장을 열고 있다. 지난 2주간 제주 하람교회(담임 최상권 목사)에서 임팩트 훈련을 진행중인 이 목사를 만났다. -태권도…
이스라엘 디스커버리

기적, 너무 좋아하지 마십시오?

어제나 오늘이나, 예수님 당시나 오늘날이나, 기적이나 초월적인 현상을 추구하고 좋아하는 것은 똑같은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그런 현상을 추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예수님 당시에도 초월적인 일과 현상들을 바라보면서 사람들이 몰려들었고, 그 사람들에 …
유튜브 the bible preject

문화 민주주의와 유튜브를 통한 기독교 선교 전망

기독교와 미디어: 문화 민주주의 사상의 기독교적 배경 유튜브의 기독교적 선용 가능성을 가늠해 보려면, 우선 문화 민주주의(cultural democracy)라는 개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문화 민주주의란 20세기 초반 미국의 다문화 교육 이론을 정립하고 실천했던 여류 교…
최진헌 전도사

유튜버 ‘헌이의 일상’ 최진헌 전도사를 만나다

이런 때, 비기독교인들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를 고민하며 유튜브에 뛰어든 젊은 전도사가 있다. 바로 최진헌 전도사다. 그는 ‘인스타그램’이라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수년간 많은 이들과 소통해왔고, 그와 같은 맥락에서 얼마 전 ‘헌이의 일상’이라는 이름…
쓰기 펜 남자 잉크 종이 연필 손 손가락 블루 셔츠 책상 쓰다 사업 사무실 writing write 글 김도인

설교자의 삶은… 글쓰기로 시작되고 글쓰기로 끝난다

글쓰기와 스피치 많은 설교자들이 설교는 스피치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하지만 필자는 설교는 글쓰기라고 생각한다. 설교가 글쓰기인 것은, 글은 사라지지 않고 남기 때문이다. 말은 내뱉자마자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글은 쓰자마다 고스란히 영원히 남는다. …
기도 성경

(계 3:16)의 차지도 덥지도 않은 신앙이란?

질문자에게만 어려운 말씀이 아닙니다. 많은 목회자들도 부족하게 심지어 잘못 해석해서 가르치고 있는 대표적인 구절입니다. 가장 많이 범하는 아주 큰 오류는 차거나 뜨겁다는 말씀을 신앙생활을, 더 정확히 말해 교회생활을 하는 모습에만 비추어서 설명하는 것…
여행, 여행가방, 길, 부르심, 사명, 목적,

12가지 인생의 법칙? 인생의 진정한 길은 여기에

인생은 일생, 연습이란 없다 가치 있는 인생 위한 12 법칙 인생을 ‘일생’이라고 한다. 일생이기에, 인생이란 연습이 없다. 두 번 살 수 있는 인생이라면 연습해 보고 살 수 있지만, 인생이기에 실전처럼 살아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의 목적을 행복에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20년 후(After Twenty Years)

청년부 영성축제 장에 와 있습니다. 늘 그래왔지만, 올해는 청년부 여름 수련회를 "영성축제"라고 이름 지어, 담임목사가 인도한지 20주년이 되는 해로서, 좀 더 의미를 두고 BCYC (분당중앙청년공동체)를 거쳐온 선배기수들이 더 힘써 함께 모이기로 했습니다. 더 …
소강석 최재형

[소강석 목사 목양칼럼] 천년의 바람에도 지워지지 않을 이름이여

저는 지난 8월 12~13일 독립운동가 최재형 추모비 제막식에 다녀왔습니다. 이 일은 개인이나 민간단체에서는 할 수 없는 일입니다. 반드시 국회와 국가가 도와주어야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저의 제안을 기꺼이 받아주시고 주도적으로 실천해 주신 국회 문화관광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