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칭의론 새 관점

기독교인들의 대통령 하야 운동, 정당한가?

최근 교회 지도자들이 국가 권력자를 향해 거친 발언들을 쏟아내고 있다. 상당수 기독인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하야(下野) 운동에 적극 가담하고 있다. 현 대통령을 나치 정권의 히틀러에 비교하고, 히틀러 제거 운동에 가담한 본회퍼 목사의 예를 들면서 “미친 자…
유튜브 보람튜브

유튜버 ‘보람튜브’의 상업적 성공 사례, 비난하기보다…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의 가능성과 기독교 유튜브와 흥행: 유튜브가 열어준 <보람튜브>의 상업적 성공 기회 최근 <보람튜브>라는 유튜브 채널이 전국적 화제로 떠오른 사건이 있었다. 6세 어린이 유튜버 이보람 양의 가족회사 보람패밀리가 강남 100억대 빌…
설교는 글쓰기다

자기 사고, 자기 이미지, 자기 언어로 설교해야 ‘진짜 설교’

김도인 목사는 목회자들에게 ‘글쓰기’를 강조하는 사역자이다.“아트설교연구원을 설립,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설교자의 설교 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설교를 글쓰기라고 규정하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다. 이는 수많은 독서와 탐구를 통해서 얻어진 사역의 귀한…
삶을 선택하라 로완 윌리엄스

교회, 자신의 정체성 알려면… 역사의 자취를 살펴보라

“시간의 주인이시여, 아브라함과 사라를 부르셔서 우리의 조상이 되게 하심으로써 당신은 이 시간 속으로 들어오셨습니다.” 미국의 유명한 신학자인 스탠리 하우어워스 기도문의 일부입니다. 이 기도문을 처음 접했을 때, 마태복음 1장의 족보가 생각이 났습니…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하나님은 ‘천천히’ 일하십니다

시편 11편 강해 요절: 내가 여호와께 피하였거늘 너희가 내 영혼에게 새 같이 네 산으로 도망하라 함은 어찌함인가(1절) 이 세상에는 악인이 번성합니다. 의인은 악인에 의해 고통을 당합니다. 의인은 불의한 시대를 보면서 하나님께 탄식합니다. 하나님은 너무 멀…
법 의사봉

신자가 사회법을 어디까지 어떤 이유로 지켜야 하나요?

신자가 법과 규정을 지켜야 하는 이유가 (1) 불신자와 같은 이유 때문인지- 즉, 사회질서유지를 위한 도덕적 이유 때문인지 (2) 아니면 신자가 그 사회의 규정을 어기는 것이 하나님 앞에서 죄가 되기 때문에 지켜야 하는 건지 그래서 더욱 더 잘 지켜야 하는 건지 궁…
사도행전 비주얼 가이드

사도행전 주요 내용, 그림으로 이해하기

책을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오늘날 많은 사람이 책을 멀리 하고 영상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는 현상이 안타까운 것이 사실입니다. 하나님은 성경 책을 통해 진리의 말씀을 우리에게 전달하기 원하셨고, 여전히 책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구…
대국 시국선언문

부울경 이어 대구 기독교 지도자들도 ‘시국선언’

부산·울산·경남(부울경) 지역 기독교 지도자(목사·장로) 656명이 지난달 25일 '시국선언문'을 발표한 데 이어 대구 지역 기독교 지도자들도 11일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교회와 나라를 사랑하는 대구지역 기독교 지도자 일동' 명의로 나온 이 시국선언문은 "문재…
김동철 목사

“북한, 가장 통제 강력한 독재·노예 시스템”

“북한은 사회주의도 공산주의도 아닌, 상상할 수 있는 가장 통제가 강력한 독재, 노예 시스템이다.” 북한에 억류됐다가 지난해 5월 풀려난 한국계 미국인 김동철(65) 목사가 미국 뉴욕타임스(NYT)와의 인터뷰에서 이 같이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11일 보도했다. …
기도

[산마루서신] 공평으로 심판하시리라

1 새 노래로 여호와께 찬송하라 그는 기이한 일을 행하사 그의 오른손과 거룩한 팔로 자기를 위하여 구원을 베푸셨음이로다 2 여호와께서 그의 구원을 알게 하시며 그의 공의를 뭇 나라의 목전에서 명백히 나타내셨도다 3 그가 이스라엘의 집에 베푸…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이렇게 또 여름이 우리 곁을 스쳐가고 있습니다

더위가 절정에 이르고 있습니다. 앞으로 또 얼마나 더울지는 모릅니다. 또한 그 더위가 어떤 의미인가는 각자의 형편과 처지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예배당 건축 공사장은 어떤 날, 너무 더워 공사를 쉰 날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중기 차량을 타고 작업하시는 분들…
빛 일출 선셋 황혼 자연 하늘 여행 여름 빛 Godrays 자연의 에너지 하나님 나라

[그 때 그 설교] 해방의 성서적 의미

오늘 읽은 말씀 가운데서 여러분 잘 아시는 갈라디아서 5장 첫 절을 다시 한 번 봉독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로 자유케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세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오늘은 전국적으로 온 교회가 해방 기념 주일로 지키는 날입…
새에덴교회

[소강석 목사 목양칼럼] 기억의 강을 걷다

자박자박 빗소리를 따라 잠시 오크벨리 교회 쪽으로 길을 걸었습니다. 수련회 이튿날, 아침부터 내리는 비였지만 왠지 언짢지는 않았습니다. 아마 빗속에서 버스도 달리고 기차도 달리며 KTX도 빗 사이를 헤쳐 달리고 있을 것입니다. 어린 시절에 비가 오면 저는 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