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한국 순교자의 소리, 중보기도

[한국 순교자의 소리] 금주의 중보기도(7/15~7/21)

07/15 인도: 예수님을 믿기 때문에 억지로 이사해야 하는 가정을 위해. 07/16 말리: 북부 지방이 안정을 찾아, 추방된 기독교인들이 돌아올 수 있도록. 07/17 우간다: 믿음 때문에 남편에게 버림받은 기독교인 여성들을 위해. 07/18 중국: 존 차오, 장 샤오지에, 차오 …
영국, 동성애, 차별금지법,

“수염 기른 덩치 큰 남성을 ‘여사’로 부르지 않아 해고돼”

영국 정부 기관에서 일하는 한 기독교인 의사가 수염을 기른, 덩치 큰 남성을 ‘여사(madam)’라고 불러달라는 요청을 거절한 이유로 해고됐다고 영국 텔레그래프가 최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데이비드 맥커레스 박사(56)는 종교적 신념 때문에 정부 기관인 고…
이스라엘 디스커버리

[칼럼]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나누는 삶’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하시니(눅 9:13)”. ‘주 예수님께서 잡히시던 날 밤’, 다음 날이면 죽음을 앞두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것이 사랑 때문이었기에 마지막까지 이를 실천하려 하셨습니다. 빵과 포도주를 당신의 몸과 피로 변화시키신…
Plate Word Hand Minister Diakonia Bible Deeds Heart Matt Jesus John Mark

[유지연의 단어공부 인생공부] 사역(minister)

사역한다는 말은 섬긴다는 단어(디아코니아)로, 예배하다와 동일한 뜻으로 사역자는 섬기는 자, 예배하는 자의 의미다. 아버지께서 참 예배자를 찾으시듯이(요 4:23) 참 사역자를 찾으신다. 사실 사역이나 사역자라는 단어가 너무 오래 남용, 오용되어 왔다. 사역의 …
홍콩 시위

홍콩의 역사적 ‘민주 시위’ 주도하는 기독교인들

지난 6월 9일 홍콩에서 ‘범죄인 인도 법안’, 이른바 송환법 개정을 두고 발생한 대규모 항의 시위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기독교인들이 민주적인 방법으로 시위를 주도하는 등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위의 직접적인 계기는 지난…
좋은마을교회 신원규 목사

교인수 1,500→150, 충격적 추락 “오히려 감사”

올해로 창립 35주년을 맞는 좋은마을교회(구 삼성장로교회) 신원규 목사를 만났다. 그는 교회 이름처럼 '좋은 사람들과 좋은 마음을 가지고 행복한 목회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따사로운 햇살 아래 교회 놀이터에서 밝게 뛰노는 교회 아이들의 모습 때문인지 그의 …
민중신학 서남동 안병무

[이영진 칼럼] 민중신학이 전염되는 개요

민중신학을 배운 적도 없는데, 어떻게 민중신학 교도는 불어나는가? 민중(民衆)이란 말은 북에서 사용하는 인민(人民)이라는 용어를 남에서 쓸 수 있도록 중화시킨 용어이다. “뭔 개소리여? 듣는 ‘민중’ 기분 나뻐” 할 성 싶지만, 우선, 같은 민(民)자가 사용…
평양 밖 북조선 22

북한 주민들 현실 알려주는 ‘야외 미용실’

최근 북-중 국경을 다녀온 강동완 교수님(동아대)의 적나라한 진짜 북한 사진을 보여드립니다. 이번 방문길에는 적지 않은 위험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강 교수님은 “쉬운 사진이 아니라, 한 컷 한 컷 담아오기 위해 목숨을 걸어야 한다는 점을 사람들이 알고, 북한…
월드비전 미혼모 캠페인 썸네일

월드비전 “소외된 저소득 미혼모 위한 도움이 시급”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회장 양호승)이 15일 국내 저소득 미혼모 및 위기가정을 돕기 위한 디지털 모금 캠페인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국내 저소득 미혼모 가정을 지원하기 위한 캠페인으로, 실제 저소득 미혼모 가정의 사례를 재구성한 광고를 …
hand shake shaking hands nation world

“한일 화해, 미래지향적 관계 위해 기도해야”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대표회장 소강석 목사, 사무총장 김철영 목사, 이하 기공협)가 15일 한국 교회가 한국과 일본의 화해와 미래지향적인 관계가 되도록 기도해야한다고 촉구했다. 기공협은 “일본은 무역규제 조치 당장 풀어야 한다”는 제목의 성명에서 …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우리는 죽는다는 것을 알면서도, 죄를 짓습니다

시편 7편 강해 요절: 내가 여호와께 그의 의를 따라 감사함이여 지존하신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하리로다(17절) 오늘 말씀의 제목은 ‘여호와의 의를 따라서’입니다. 다윗은 처음에는 나의 의를 따라서 복주시도록 기도합니다. 나의 행위를 따라 심판도 하시고 …
국제독립교회연합회

국제독립교회연합회, 제4회 미국 목사안수식 개최

국제독립교회연합회(설립자 박조준 목사, 총회장 정인찬 목사, 이하 웨이크)가 지난 13일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오렌지카운티 하나교회(박종기 목사)에서 제4회 미국 목사안수식을 갖고 5명의 목사를 배출했다. 안수식에 앞서 웨이크 미주신학위원장 양광호 목사…
KWMA

KWMA·대형교회들, ‘선교사 공제회’ 설립 추진

한국교회의 흩어져 있는 선교 역량과 자원을 결집하여 한국선교 도약의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 국내 대형교회들이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를 중심으로 손을 맞잡았다. 11일 서울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는 KWMA와 31개 교회 선교담당 사역자가 '미래선교 교회연대'(…
소망, 하늘, 구름

[새안교회 장시환 목사 설교] 네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본문의 이야기는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도 나오는 말씀입니다. 4개 복음서 중에 3곳에 기록되어 있다는 것은 그만큼 중요한 사건이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는 본문과 달리 맹인의 이름을 기록해 놓지 않았습니다. '한 맹인', '맹인 둘' 이렇게…
박동운

[박동운의 경제와 기독교: 소유] 상속(相續)을 강조한 기독교

기독교는 출발부터 소유를 강조한 종교다. 소유를 강조한 기독교는 당연히 상속도 강조했다. 소유를 허용하지 않은 사회주의는 상속할 자산이 없기 때문에 상속세가 없다. 기독교가 상속을 얼마나 강조했는가를 이야기한다. 그런데 우리말 성경에 등장하는 '기업…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