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예배당 채플 의자 교회 자리 예배 목사 마이크 집회

설교자들의 본문 묵상 위한 ‘인문학적 질문법’ 4가지

설교자는 ‘셀프 파워’가 길러져 있어야 한다 강의를 할 때, 자주 받는 질문이 있다. ‘설교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설교 글, 작성은 어떻게 합니까?’ ‘어떻게 해야 들려지는 설교를 할 수 있습니까?’ ‘어떻게 해야 독서를 꾸준히 할 수 있습니…
이석규

종교인 퇴직소득 과세법안, 법리적·논리적으로 접근해야

2019년 3월 종교인 퇴직소득의 과세기준일에 대한 소득세법일부개정안이 국회기획재정위원회를 통과하였다. 그 내용을 보면 종교인의 사례비 및 퇴직금에 대한 과세규정이 2018년부터 시행되도록 마련되었기 때문에, 이전에 적립된 퇴직금상당액은 퇴직소득 과세대…
목회자 설교 예배

설교자, 순간마다 넘치는 능력이 하나님께 있음 고백해야

지구촌교회 이동원 원로목사는 추천사를 통해 이 책의 저자 제리 바인스에 관해 이렇게 소개합니다. “제리 바인스는 한국교회에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세계 최대 교단 남침례교회에선 잘 알려진 명설교가입니다(6쪽)”. 실제로 제리 바인스나 짐 섀…
조나단 에드워즈

우리의 구원, 십자가뿐 아니라 하나님의 구속사 전체 통해 보아야

조나단 에드워즈의 구속사를 읽으면, 우리의 구원이 얼마나 위대하고 감격스러운 것인지 알게 된다. 하나님께서 인류의 구원과 회복을 위해 얼마나 애쓰시고 세밀하게 역사하셨는지 감사하고 찬양하지 않을 수 없다. 하나님은 당신의 피조세계의 구원을 위해 역…
제8회 생명대행진 코리아 2019

대한민국에 나타난 빌라도와 베드로

빌라도의 판결과 베드로의 배신의 역사가 대한민국에서 벌어졌다. 한국교회는 누구를 따르고 어디로 가고 있는 것인가? 2천년 전 예루살렘에서 죄 없는 예수를 죽이라는 판결이 고난주간을 앞둔 2019년 4월 11일 대한민국 안국동에서 벌어졌다. 죄 없는 태아들이 분…
공부

예수님은 우리 스펙의 만족을 위해 오시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세례 요한을 향해 ‘여자가 난 자 중에 이보다 더 큰 자는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하늘에서는 요한이 가장 작다고 하셨습니다. 우리는 모두들 큰 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세상은 남들보다 더 큰 자가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남들보다 더 많이 가…
헌재 낙태 반대

낙태죄 폐지? 교회, 표류하는 세상에서 ‘기준점’ 등대 역할을

“네가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리니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긍하며 교만하며 훼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치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참소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
이상규

주기철 목사의 신사참배 거부는 ‘민족주의’였나?

개혁신학회(회장 이광희 교수)가 13일 서울 총신대학교 제2종합관 카펠라 홀에서 ‘교회와 국가’라는 주제로 2019년 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회는 개회예배를 시작으로 이상규 교수(역사신학, 고신대 명예, 백석대 석좌)의 주제발표와 총 10개의 분과별 발…
욥 오요한

고난당할 때, 우리 머리로 이해할 수 없는 하나님이심을…

욥기 37장 강해 요절: “하나님이 이런 것들에게 명령하셔서 그 구름의 번개로 번쩍거리게 하시는 것을 그대가 아느냐(15절)”. 하나님이 말씀하시기 직전 엘리후의 마지막 변론입니다. 엘리후는 하나님의 마음으로 욥을 책망합니다. 하나님은 천지를 만드시고 …
헌재 낙태 반대

땅에 떨어진 ‘생명’의 가치… 교회, 통회자복해야

헌법재판소가 형법 제269·270조 낙태죄를 헌법불합치로 판결했다. 이번 판결은 어떤 가치와도 비교할 수 없는 생명의 가치가 여성의 성적 자기결정권 등 그보다 못한 여러 가치들에 밀려난 일대 사건이다. 한국교회는 이번 판결에 큰 경각심을 갖고, 반성경적·반…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시를 읽어야 봄맛이 난다

4월은 완전히 봄이 무르익는 시간이다. 청명, 한식은 식목(植木)의 적기이고 곡우도 농사에 중요한 절기이다. 농촌에서는 거의 낮시간을 농토에서 보내게 되는 달이다. 옛날에는 초조목피니 보리고개니 하는 배고픈 경험의 달이기도 하다. 해는 길고 배는 고프고 …
영화 ‘더 라스트 엑소시즘’의 한 장면.

사람에게 귀신이 들리면 어떻게 변합니까?

"예수께서 바다 건너편 거라사인의 지방에 이르러 배에서 나오시매 곧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무덤 사이에서 나와 예수를 만나다 그 사람은 무덤 사이에 거처하는데 이제는 아무나 쇠사슬로도 맬 수 없게 되었으니 이는 여러 번 고랑과 쇠사슬에 매였어도 쇠사슬…
슈퍼히어로 아메리칸 갓

영화 <샤잠!>과 슈퍼히어로 장르물서 사라지는 기독교 세계관

신화와 종교: 대중문화 속 종교학적 사고의 대두 <아메리칸 갓>이 이런 사상을 자연스레 담아낼 수 있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이 시리즈가 뭇 종교들의 흥망성쇠 원리를 숙고하는 가운데 이야기를 진행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시리즈 설정상 <아메리칸 갓>의 신들…
십자가

[산마루서신] 십자가 외에 자랑할 것이 없다

11 내 손으로 너희에게 이렇게 큰 글자로 쓴 것을 보라 12 무릇 육체의 모양을 내려 하는 자들이 억지로 너희에게 할례를 받게 함은 그들이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박해를 면하려 함뿐이라 13 할례를 받은 그들이라도 스스로 율법…
소강석 목사

[소강석 목사 목양칼럼] 예수님을 생각나게 하는 사람

저는 지난주 화요일 국립묘지에 있는 고 김대중 대통령의 묘역에서 추모기도회를 인도하였습니다. 그 분이 국립묘지에 안장된 이후부터 동교동계 가신들과 참모들은 한 주도 안 빠지고 화요일 오전이면 묘역에 와서 추모모임을 가졌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런 이…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