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빛 pixabay

[산마루서신] 마음의 즐거움

22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하느니라 23 악인은 사람의 품에서 뇌물을 받고 재판을 굽게 하느니라 24 지혜는 명철한 자 앞에 있거늘 미련한 자는 눈을 땅 끝에 두느니라 25 미련한 아들은 그 아비의 근심이 되고 …
IS

트럼프 대통령 “시리아·이라크서 IS 완전히 몰아내”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IS) 점령지를 몰아냈다”고 선포했다. 23일(현지시간) 영국 BBC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성명을 내고 “쿠르드 족이 이끄는 시리아민주군(SDF)이 IS 시리아…
한남대

한남대 이덕훈 총장, 미국장로교대학연맹(APCU) 총장회의 참석

한남대 이덕훈 총장은 3월 20부터 22일까지 미국 켄터키주 루이빌에서 개최된 ‘2019 미국장로교대학연맹(APCU) 총장 회의’에 미국 이외의 대학으로는 유일하게 참석했다. 루이빌 브라운 호텔에서 열린 APCU 총장회의에는 각 회원대학에서 총장과 학장 등이 참석하여…
영화 돈

영화 <돈>: 돈에 지배되는 삶, 돈을 지배하는 신앙

이번 박욱주 교수님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박누리 감독의 영화로 주말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돈>을 분석합니다. 영화 <돈>은 배우 류준열(조일현 역), 유지태(번호표 역), 조우진(한지철 역), , 진선규(박창구 역), 김재영(전우성 역), 김민재(유민준 …
최후의 만찬

성경과 신학을 공부하고 토론하는 ‘목사회’가 필요하다

부흥과개혁사는 임종구의 <칼빈과 제네바 목사회>(2015년)와 스캇 마네치가 2012년에 출판한 <칼빈의 제네바 목사회의 활동과 역사>(신호섭 역, 2019년)를 출판했다. 두 권의 책의 주제는 동일하다. 그러나 다름이 있다. 유사 주제가 많은 출판은 독자에게 큰 유익이고 …
기도

성과 돈과 권력, 나쁜 것 아니지만 잘못 사용한다면…

장자연, 승리, 정준영의 여파가 연일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정작 우리가 알아야 할 사건들이 오히려 이 사건에 덮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거기에 공영방송인 KBS에서 헤드라인 뉴스로 1박 2일의 차태현과 김준호의 내기 골프 사건을 탑으로…
결혼 커플 부부 연애

한 남자와 한 여자 맺어주신 ‘결혼, 그 아름다운 예배’

‘하나님을 섬기는 섹스’. 저자인 크리스토퍼 애쉬가 말한 결혼의 구호이자 목적입니다. 저자는 이 구호가 단순하긴 하지만, 다른 모든 우정이나 협력 관계와 결혼 관계를 구별시켜 주는 확실한 구호라고 말합니다(42-43쪽). 이 짧은 정의 안에서 우리는 다른 동성…
새장

인생에 있어 ‘후회’는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인가?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고후 7:10).” 인생에서 후회는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인가? 우리는 가끔 후회하지 않는 인생을 살아야 한다고 말한다. 혹은 후회해 …
나치 극우

[팩트체크] ‘극우 개신교’라는 표현

영어 버전 위키피디아(wikipedia)에서 ‘극우’(極右, far-right)를 검색하면, 이 단어가 종종 나치즘이나 파시즘 같은 ‘전체주의’(全體主義, totalitarianism)와 관련돼 사용되는 단어임을 설명하고 있다. 목적을 이루기 위해 ‘폭력’도 수반한다고 덧붙이고 있는 것도 이…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봄처럼 꿈을 지녀라

자연의 사계절, 춘하추동(春夏秋冬)은 모두 나름대로의 근원과 기도와 교훈이 있다. 그러나 봄은 희망이요, 개척이요, 씨뿌림이며 시작이다. 콩 심으면 콩 나고, 팥 심으면 팥 심으면 팥 나고, 안 심으면 안난다. 아니 풀 난다. 그래서 심는 게 중요하다. ① “보…
십자가 은혜

이미 얻은 구원이 취소될 수 있는가?(2)

"만일 저희가 우리 주 되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앎으로 세상의 더러움을 피한 후에 다시 그 중에 얽매이고 지면 그 나중 형편이 처음보다 더 심하리니 의의 도를 안 후에 받은 거룩한 명령을 저버리는 것보다 알지 못하는 것이 도리어 저희에게 나으니라 참 속담에…
[오늘의 묵상] 예배하리이다

[오늘의 묵상] 예배하리이다

오직 나는 주의 풍성한 사랑을 힘입어 주의 집에 들어가 주를 경외함으로 성전을 향하여 예배하리이다 But I, by your great mercy, will come into your house; in reverence will I bow down toward your holy temple. - 시 5:7
기도문 기도 prayer

[오늘의 기도문-3월 24일] 십자가 보혈로

주여 죄도 무섭지만 죄책감이 더 두렵습니다 손가락에 깊이 박힌 가시처럼 시시때때로 찔러 아픕니다 죄책감은 나를 무력하게 만들고 삶의 의욕마저 앗아갑니다 심하면 죽고 싶은 마음이 들어 생을 포기할 생각까지도 합니다 이 무서운 속병에서 나를 치유하…
최종천 목사(분당중앙교회 담임).

[최종천 칼럼] 주차전쟁?

요즘과 같이 차량이 폭발적으로 늘어가는 시대에 "주차문제"라는 말은 이제 "주차전쟁"으로 대체됩니다. 이번 주 수요일 새벽 5시 30분, 담임목사, 교역자 전원, 당회원 장로 전원, 교구장 전원, 예배위원회 임원, 차량위원회 임원과 위원들이 모여 바로 전 일에 연…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위 ‘낙태죄 위헌’ 주장, 태아 생존권 짓밟는 것”

동성애동성혼반대국민연합(동반연)과 동성애 동성혼 합법화 반대 전국교수연합(동반교연)이 “낙태죄 위헌을 주장하는 국가인권위원회의 결정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는 논평을 23일 발표했다. 이들은 “국가인권위원는 3월 17일 ‘낙태죄는 위헌’이라는 결정…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