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오늘의 묵상] 길, 진리, 생명

[오늘의 묵상] 길, 진리, 생명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Jesus answered, ‘I am the way and the truth and the life. No one comes to the Father except through me.’ - 요 14:6
그린북

<그린북>과 <항거: 유관순 이야기>가 기독교에 던진 과제

영화와 신앙: 도용된 기독교 사회윤리, 그 정당성에 관하여 ◈영화와 기독교 윤리: 노예의 해방과 기독교 인권운동 미국 내전(American Civil War) 시기 대통령을 역임한 에이브러햄 링컨은 1864년 힘겹게나마 재선에 성공했다. 그의 두 번째 취임식은 이듬해 3월 거행…
액션 성인 체크 무늬 셔츠 떨어지는 남자 야외 활동 사람 초상화 Tumblr 벽지 추락 falling

회개하기에 지나치게 늦은 때도, 지나치게 이른 때도 없다

우리는 지난 시간 전도서 3장에 나오는 ‘때’에 대하여 살핀 바 있다. 범사에 기한이 있고 천하만사가 다 때가 있다(전 3:1). 하지만 허무한 인생을 말하려는 것은 아니다. 전도서 저자는 솔로몬으로 알려져 있다. 전도자는 1장부터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
김도인 아트설교연구원

설교자에게 인문학은 관심거리인가, 구경거리인가?

원숭이와 인문학의 공통점! 원숭이, 하면 떠오르는 인상이 있다. 사람들의 구경거리란 것이다. 설교자에게 인문학 하면 떠오르는 인상이 원숭이와 별 다를 바 없다. 설교자들이 인문학은 구경거리 대상이란 것을 10년간 설교자들과 호흡하면서 내린 결론이다. …
레인 보우 도 아름 다운 풍경 국가로 시골 푸른 하늘 구름 하늘 거리 무지개 도로

‘옴파로스’를 거침없이 요구하시는 하나님께

옴파로스(Omphalos)라는 그리스어와 라틴어는 ‘배꼽’ 혹은 ‘세계의 중심’을 말합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그리스를 지구의 중심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리스 신화에 의하면 제우스가 두 마리의 독수리를 날려보냈고, 두 마리는 세계를 가로질러 세상의 중심에서 …
연애는 다큐다

오해로 쌓아올린 사랑, 이해할 때까지 인내하고 노력한다면

1 순애보를 담은 애정 영화의 최고봉인 <러브 어페어>는 원작보다 아네트 베닝과 워렌 비티의 94년 리메이크작이 더 유명하다. 풋볼 스타 마이크는 우연히 사랑에 빠진 아름다운 여성 테리와 3개월 후 엠파이어 스테이츠 빌딩에서 만나기로 약속하는데, 둘 중 한 …
어린이 소요리문답 컬러링북

어려운 소요리문답, 색칠하며 함께 배워요

어린이 소요리문답 컬러링북 김태희 | 윤상아 그림 | 세움북스 | 144쪽 | 13,000원 세움북스(대표 강인구 장로)는 좋은 디자인으로 새로운 출판 영역을 개척하는 출판사이다. 탁월한 디자인 실력으로 짜임새 있게 기독 출판계에서 자리잡았다. 그 좋은 디자인 능력이 …
오아시스 사막 문 예수 오픈 유리 열 모래 태양 블루 하늘 비치 풍경 봄

성경 속 15가지 ‘역설’ 묵상하면서… 인생의 교훈을 얻다

아주 오래 전, 워렌 위어스비의 책을 처음 읽었던 때가 기억납니다. 정확한 내용을 기억하기 어려울 만큼 오래 전이었지만, 위어스비의 단순 명료한 문장이 마치 잠언처럼 영혼에 각인된 그 신선했던 충격은 잊을 수 없습니다. 명예 신학박사이자 교수, 여러 교회…
풍선 열기 구 타고 등대 하늘 광선 바다 대기의 빛 연안 가벼운 무게

오늘도 주님께 나아가기 위해 열심히 영혼의 ‘다이어트’를…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하늘에 열린 문이 있는데 내가 들은 바 처음에 내게 말하던 나팔 소리 같은 그 음성이 이르되 이리로 올라오라 이 후에 마땅히 일어날 일들을 내가 네게 보이리라 하시더라(계 4:1)”. 기도하다 보면 오래 기도한 것 같고 나름 깊이 기도로 …
청년대회

“하나님 형상 대로 창조된 인간… 낙태죄 폐지 반대”

대학생 생명운동단체 프로라이프대학생회(이하 학생회)가 16일 청계광장에서 개최된 ‘생명대행진 코리아 2019 청년 생명 대회’에서 ‘낙태죄 폐지 여론에 대한 청년들의 입장’을 제목으로 성명서를 발표했다. 학생회는 성명서를 통해 “인간의 생명은 수정되…
신부 뉴질랜드 폭포 자연 북 섬 녹색 물이 추락 떨어지다 미끄러지다

은혜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간직하며 사는 삶은 더 중요해

바쁜 시대에 살고 있다. 시급은 오르고, 근무시간은 짧아졌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분주하다. 분주함은 환경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인간의 본질에 속한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 오래 전, 어느 회사는 디스크 한 장에 사람의 키보다 더 높이 쌓은 신문을 저장할 …
십자가

이미 얻은 구원이 취소될 수 있는가?

"우리가 진리를 아는 지식을 받은 후 짐짓 죄를 범한즉 다시 속죄하는 제사가 없고 오직 무서운 마음으로 심판을 기다리는 것과 대적하는 자를 소멸할 맹렬한 불만 있으리라."(히10:26,27) 히브리서의 저작 동기와 주제 성경에는 예수를 믿은 후에 죄를 지으면 마…
worship 예배

[산마루서신] 내 죄악을 지워주소서

1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를 따라 내게 은혜를 베푸시며 주의 많은 긍휼을 따라 내 죄악을 지워 주소서 2 나의 죄악을 말갛게 씻으시며 나의 죄를 깨끗이 제하소서 3 무릇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4 내가 …
새문안교회

[르포] ‘새옷’ 입은 ‘母 교회’… 새문안교회 첫 주일예배

1885년 우리나라에 들어온 최초의 장로교 선교사인 언더우드. 이듬해 그는 역시 한국 최초의 조직교회인 새문안교회를 창립한다. 이후 133년이 흐른 지금까지 새문안교회는 한국의 ‘모(母)교회’로 그 자리를 지켜왔다. 2019년 3월 17일 아침 7시 30분. 예배당에 들어…
교회 기도문

[오늘의 기도문-3월 17일] 주말을 주님과 함께

요즈음은 닷새만 일합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일하고 토요일과 일요일 이틀 동안은 쉽니다 성경은 주님의 창조 사역에 따라 엿새동안 부지런히 일하고 제7일 하루만 쉬었는데 요즘은 하루를 더 쉽니다 그래서 주말을 어떻게 하나 여러모로 생각하고 계획…
1 2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