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오늘의 묵상] 자랄지라

[오늘의 묵상] 자랄지라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Instead, speaking the truth in love, we will in all things grow up into him who is the Head, that is, Christ. - 엡 4:15
밀알

밀알복지재단, 소액기부 캠페인 및 다이어리 제공 이벤트 시작

밀알복지재단(이사장 홍정길)이 새해를 기념해 소액기부 캠페인 <천천히 천원부터>를 진행한다. <천천히 천원부터>는 천원부터 정기후원이 가능한 캠페인으로, 금액부담을 낮춰 누구나 쉽게 기부에 참여하게 만들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후원금은 밀알복지재단의 …
욥

우리는 벌레처럼 죄악된 사람이지만, 보석처럼 존귀한 사람

욥기 25장 강해 요절: 하물며 구더기 같은 사람, 벌레 같은 인생이랴(6절) 25장에서 빌닷은 세 번째로 욥과 변론합니다. 그는 욥에게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죄인이요 벌레와 같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보면 벌레와 같이 죄악된 자입니다. 그러나 다…
돈키호테

돈키호테는 왜 기독교 소설인가

저는 영화 <트랜스포머 1>을 봤을 때의 충격을 잊을 수 없습니다. 전날 1박 2일간 수련회를 다녀왔던지라 몸이 아주 피곤하여 바로 집에 가서 자려고 했지만, 같이 보자고 한 후배가 꼭 이날 보자고 하여 봤습니다. 상영시간은 135분. 2시간이 넘었지만, 조금도 지루…
영국의 종교개혁

영국 교회사 학자가 밝혀낸… 영국의 종교개혁

기독교문서선교회(CLC)에서 디아메이드 맥클로흐 시리즈를 진행하고 있고, 영국의 종교개혁은 그의 4번째 시리즈이다. 5번째 시리즈는 <그리스도교의 역사와 침묵>인데 2017년 출판됐다. 4번째 이 시리즈는 영국에서 2017년에 출판됐고 2018년에 번역 출판되면서, 시리…
예정원 유아대안학교

오랜 시간 창고에 방치해둔 여러 ‘교리’들, 다시 꺼내…

기독교의 역사는 성경의 역사이며, 성경의 역사는 곧 교리의 역사입니다. 간만에 재미와 유익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책을 읽었습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 교회사를 통해 초대교회를 시작으로 16세기 교회개혁(종교개혁)의 시대, 16-17세기 신앙고백서들이 활약…
문재인 김정은 청와대 북한 백두산

통일 이루려면, 남북 이산가족 대대적 상봉부터

이 책 <하나님의 소원>은 특별한 사람의 이야기가 아니라, 어느 보통사람이 자신의 인생에서 겪고 느꼈던 삶의 애환과 통찰을 다루고 있다. 저자는 화목한 가정에서 태어나 그 누구보다 부모님의 사랑을 많이 받고 자랐다. 아들이 귀한 집안이었기 때문에 부모님…
헌금

담임목사 자녀 교육비를 100% 교회 예산으로? 문제 있다

제가 속해 있는 노회가 있습니다. 그 노회 안에 시찰회가 조직되어 있는데, 시찰회 내에 교회들을 살펴보면 하나같이 어려운 교회들이 많이 있습니다. 어렵다는 것은 재정적으로 자립을 하지 못했다는 의미입니다. 한 번은 목사님들이 저희 교회에 모여 식사를 하…
우리 아이 스마트폰 TV 중독 미디어 절제

컴퓨터 게임에 빠진 아이들? 결국 부모의 문제입니다

1. 집으로 들어서는 골목을 올라가는 길이었습니다. 한 아이가 달려 나옵니다. 놀이터를 향하는 길인 듯싶습니다. 녀석은 걸어가면서도 연신 허공을 향해 주먹질입니다. 입에서는 휙휙 손동작에 맞춰 바람을 가르는 소릴 냅니다. 동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우리 아…
2018년 한국 선교사 파송 현황

‘3만 선교사 시대’ 앞둔 한국교회가 해야 할 일

요한삼서에 나오는 가이오는 나그네들을 따뜻하게 대접하였습니다. 여기서 나그네들이란? 당시의 순회전도자들을 말합니다. 이로 말미암아 가이오는 사도 요한의 사랑을 받았고, 요한삼서 1:2 말씀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
마약왕

최근 부진한 한국 영화들, 성경의 ‘서스펜스’ 배우라

복선과 맥거핀(macguffin): 서스펜스 선사에 실패한 한국영화 이야기와 서스펜스: 복선과 맥거핀이 선사하는 이야기의 힘 <천일야화(One Thousand and One Nights)>는 이슬람 제국이 최고 전성기를 누리던 압바스 왕조 시대(8-13세기) 페르시아 지역을 비롯해 중동지역 각지에…
2019 ‘원 크라이(One Cry)’

“날이 밝지 않을 것 같아도 반드시 오는 하나님의 때”

나라와 민족을 위한 12시간 연합 기도모임 ‘원 크라이(One Cry)’가 18일 6시부터 19일 오전 6시까지 일산광림교회(담임 박동찬 목사)에서 개최됐다. 지난 2017년부터 매년 1월에 열리고 있는 ‘원 크라이’는 구약 사무엘 시대 ‘미스바 기도’처럼 성도들이 함께 모…
파도, 물결, 고난,

고난 중에 즐거워할 수 있는 기술, 이 측량 불가능한 기쁨

“우리가 겪고 있는 짧고 가벼운 환난이 우리를 위해 측량할 수 없는 영광의 영원한 무게를 얻게 한다(고후 4:17).” 오늘 마지막으로 사도의 이 말씀을 묵상해 보자. 영광의 영원한 무게를 고난과 함께 같은 저울에 달 수 있는가? 아니, 엄밀하게 말하자면, 절대 그…
3.1운동 이방인

대한민국의 건국과 기독교정신

*본지는 최재건 박사(하버드대학교 Ph. D. 연세대학교 교수 역임)의 논문 '삼일(3.1)정신과 대한민국의 건국정신'을 매주 한 차례 연재합니다. ④ 건국정신과 기독교정신 대한민국의 건국과정에 한국교회는 많은 영향력을 미쳤다. 해방 당시 한국에는 2,793개의 교…
영화 바울

왜 죄의 삯이 하필 사망인가요?

본지는 [박진호 목사의 신앙문답]을 매주 1회 연재합니다. 미국 남침례교단 목사인 그는 멤피스커비우즈한인교회를 담임하고 있습니다. 이 코너의 글은 박 목사가 운영하는 웹페이지(www.whyjesusonly.com)에 그가 직접 쓴 것으로, 본지는 박 목사의 허락을 받아 이를 게재…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