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설동주 목사

“쉐마의 원리를 따라 ‘네 자녀 네가 가르쳐라’”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시니(4)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5) 오늘 내게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6)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
연애는 다큐다 79 김재욱 사랑 러브

사랑은 가슴으로 할까, 머리로 할까?

1 사랑을 머리로 한다고 하면 누구라도 거부감을 느낄 것이다. 사랑이란 머리로 계산해서 하는 것도 아니고, 손익을 따져서 얼마만큼 사랑할지 결정하는 것도 아니니까. 사랑에 빠지면 가슴이 아프고 저리고, 잊지 못할 사람을 가슴에 품고 하듯이…, 사랑은 늘 …
콜로세움 고대 로마 제국 핍박 초대교회

초대교회처럼… 인류 보편적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교회

교회에서 ‘초대교회로 돌아가자’는 구호를 오랫동안 들어왔다. 신학교에서도 ‘Ad Fontes’, 근원으로 돌아가자는 소리를 많이 들었다. 이러한 외침이 기독교계 전반에 걸쳐 일어나고 있다는 것은 좋은 시도와 의지이지만, 한편으로는 그만큼 지금의 교회가 원래의…
이봉준 사도 바울 성지열전

각양각색의 책들 27권… 하나의 ‘신약’으로 묶어도 되나?

1. 문학 정전 오랜 시간동안 사람들은 성경을 다양하게 해석하고 접근하였다. 그로 인해 발생했던 여러 문제와 갈등이 역사 속에 계속 있어왔다. 종교개혁을 이끈 것도, 교회가 노예제를 찬성했던 큰 이유도 성경이었다. 같은 텍스트를 보고도 여러 가지 해석들이 …
김재욱 연애는 다큐다 76 그네 이별 부재 외로움 기억 사랑 과거 추억 숲 상처

드러내지 않은 상처와 상흔이 꽤 많지만, 그냥 살아간다

1. 얼마 전 의도치 않게 새끼 냥이를 집에 들였다. 처음 들여올 때는 과연 며칠이라도 살 수 있을까 하는 불안감도 있었지만, 이젠 제법 건강해져 고기 한 근(ㅋㅋㅋ) 무게에 육박하게 되었고 분유도 떼어 아직은 물에 불린 사료를 먹기까지 한다. 문제는 통제가 되…
영화 명당

영화 <명당>과 풍수지리, 천하제일 복지(福地) 향한 숭배와 투쟁

‘명당이란, 운명을 바꿀 수 있는 땅의 기운이다!’. 금주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영화 <명당>의 기독교적 독법을 안내합니다. 땅의 기운을 점쳐 인간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천재지관 박재상(조승우)이 명당을 이용해 나라를 지배하려는 장동 김씨 가문…
미래엔 세계사 교과서 고등학교

평화는 ‘이슬람’ 지역에서만… 다른 곳에선 ‘전쟁’ 의미

필자는 최준채 외 5명이 집필한 『고등학교 세계사』(미래엔, 2018)에서 아래와 같은 문제점들을 발견하여 교육부에 제언하게 되었다. 3. 타끼야를 허용하는 이슬람 법 우리는 무슬림들의 땅을 ‘이슬람의 집(Dar al-Islam)’으로, 그리고 비무슬림 지역을 ‘전쟁의 …
가을 핑크뮬리

[오늘의 기도문-9월 23일] 추수의 계절에

주여 가을이 익어갑니다 만물이 열매를 맺는 추수의 계절이라 그런지 수확의 손길이 무척 바쁩니다 지나간 봄과 여름에 부지런히 땀 흘려 일하고 열심히 돌보고 가꾼 이들만이 열매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주여 이러한 수확의 계절에 내 삶을 겸허히 돌아봅니…
지왕철

기독교 위기의 원인 숨기지 말고 적극 알려야

연구논문의 언론 공개화도 추진할 것이다. 병이 있으면 숨기지 말고 적극적으로 말해야 한다는 속설이 있다. 사실 기독교 위기에 대한 문제는 문제의 원인을 숨기지 말고 교계에 적극적으로 알리고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과 공감을 가지지 않으면 안된다. …
결혼 커플 부부 연애

배우자를 위한 기도를 많이 했는데도…

본지는 [박진호 목사의 신앙문답]을 매주 1회 연재합니다. 미국 남침례교단 목사인 그는 멤피스커비우즈한인교회를 담임하고 있습니다. 이 코너의 글은 박 목사가 운영하는 웹페이지(www.whyhjesusonly.com)에 그가 직접 쓴 것으로, 본지는 박 목사의 허락을 받아 이를 게…
방사성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에 관한 진실(2)

일반적으로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은 수십 내지 수백 억 년의 긴 반감기를 가진 방사성동위원소(우라늄, 루비듐 등)를 이용하여 오래된 광물이나 암석의 연대를 측정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이다.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에 의해 지구의 나이 46억 년이 마치 과학…
[오늘의 묵상] 지키라

[오늘의 묵상] 지키라

너희 각 사람은 부모를 경외하고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Each of you must respect his mother and father, and you must observe my Sabbaths. I am the LORD your God. - 레 19:3
소강석

[소강석 목사 목양칼럼] 죽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다

지지난 주 목요일 저녁엔 포항지역 지진피해 위로를 위한 희망콘서트에 남진 장로님과 함께 갔습니다. 가보니까 포앙중앙교회에 사람들이 입추의 여지가 없이 모였습니다. 역시 남진 장로님의 저력을 보았습니다. 남진 장로님이 콘서트를 하기 전에 제가 나가서 소…
최종천 목사(분당중앙교회 담임).

[최종천 칼럼] 진심을 가지고 사는 삶

살아가는 삶 속에 부인할 수 없는 또 큰 것이 대인관계입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 살면서 우리의 생각과 실현의 가치를 관계 속에서 의미화합니다. 절대 무인도에서의 소유나 창작은 그것을 나누고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이 없기에 의미가 달라집니다. “나는 관계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