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산마루서신] 오순절 성령 강림

1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3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4 그들이 다…
한국개혁주의 선교신학회

“전신자 선교사주의로 평신도 전문인 선교사 양육을”

한국개혁주의선교신학회 창립기념 학술발표회가 19일 오후 서울 방배동 백석대 목양동에서 개최됐다. 이날 학술발표회에서는 전태광 박사(한영대)가 '교회개혁과 전신자 선교사 양성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전태광 박사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는 찬란한 …
제68회 한국실천신학회

“수평이동 원인, 인간관계? 결국 ‘예배와 설교’”

'급격한 사회변화와 실천신학 과제'라는 주제로 제68회 한국실천신학회(회장 김경진 교수) 정기학술대회가 19일 서울 광장동 장로회신학대학교 여전도회기념음악관에서 개최됐다. 학술대회에서는 박관희 박사(나사렛대)가 '교인의 교회이탈 과정 연구: 종교사회…
버닝

절망 어린 80년대 감성의 세련된 부활, 영화 <버닝>

젊음과 삶의 무게: 그레이트 헝거(great hunger)에 짓눌린 청춘 8년 만의 신작으로 돌아온 영화계 거장 이창동 감독의 <버닝>은 이미 세간에 널리 알려져 있다시피 무라카미 하루키 작가의 소설 <헛간을 태우다(納屋を焼く, 1982)>가 원작이다. 단도직입적으로, 이 영…
크리스찬북뉴스 포럼

크리스찬북뉴스, ‘번역부터 편집까지’ 출판 서비스 개시

기독교 출판문화 발전을 위해 지난 2003년 창립된 크리스찬북뉴스는 몇몇 분들의 헌신적 노력으로 지금까지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창립 당시 목표로 했던 출판문화신문으로의 발전은 미비한 상태인 것이 사실입니다. 이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보다…
선교중국 2016

허드슨 테일러를 읽는 기쁨, 한라산 정복할 때만큼 즐거워

선교학을 공부한 제게, 허드슨 테일러는 전설입니다. 오래 전 두란노에서 허드슨 테일러에 대한 책이 상·하권으로 출간된 적이 있습니다. 선교학에서 중요한 인물이었기 때문에 읽어볼 요량으로 구입했습니다. 하지만 20년이 넘었음에도 아직 상권도 읽지 못했습니…
유전자,dna

RNA 월드 가설과 미토콘드리아 공생설은 과연 사실인가?

2015년 4월 7일 아침, 모든 신문과 방송의 헤드라인은 [일본, 모든 중학생 내년부터 '독도는 일본 땅'으로 배운다] 이었다. 왜 우리는 남의 나라 교과서까지 촉각을 곤두세울까? 교과서는 다음 세대의 머릿속에 그대로 심겨지기 때문이다. 잘못된 지식은 잘못된 판단력…
새신자 친구 책 도서 전도 새가족 제자훈련 우정 제자도 사역 멘토링 양육 멘토

구원은 공짜지만, 성장은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절차탁마(切磋琢磨)'란 사자성어가 있다. 뜻을 찾아보면 옥이나 뿔 등을 갈고 닦아 원하는 모양으로 만든다는 뜻이다. 이 말은 종종 학문이나 기예 등을 열심히 배우고 훈련하여 높은 경지에 오르는 과정에 대한 비유로 사용된다. "절차탁마하여 실력을 길러 훌륭…
팀 켈러

팀 켈러 목사 “고통 속에서 하나님과 함께 걸어가는 법”

좋아하는 성경공부 교재 중 잭 쿠하쉑(Jack Kuhatschek)의 'Suffering'이란 교재가 있다. 'Lifeguide Bible Studies'의 하나인 이 교재는 오래 전 후배들과 성경공부 교재를 찾다가 원서 코너에서 발견해 짧은 영어로 번역해서 공부했었다. 'Lifeguide Bible Studies'는 대부분의 부제가 …
더 뉴커버넌트 신학

새로운 언약 이해를 시도한 ‘더 뉴커버넌트 신학’

CLC의 언약신학 시리즈 14권 <더 뉴커버넌트 신학>은 송영재 박사가 연구하여 발표한 것이다. 15권은 김찬영 박사의 <마이클 호튼의 언약신학 연구>가 발간됐다. 언약신학은 개혁파가 성경을 이해하는 대표적인 구도이다. 츠빙글리, 칼빈 등 16세기 개혁파들이 '언…
천환

[천 환 칼럼] 교회를 얕잡아보는 시대, 어떻게 극복해 갈 것인가?

세계 역사는 구속사입니다. 구속사의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하심과 다시오시는 재림입니다. 이 구속사의 사건을 성취해 가도록 세워진 곳이 지상교회요, 교회로 부름받은 성도들 또한 택자요(벧전 2:9) 하나님의 교회입니다(고전 3:16-17). 그…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