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산마루서신]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4 예수께 말하였다. "선생님, 이 여자가 간음을 하다가, 현장에서 잡혔습니다. 5 모세는 율법에, 이런 여자들을 돌로 쳐죽이라고 우리에게 명령하였습니다. 그런데 선생님은 뭐라고 하시겠습니까?" 6 그들이 이렇게 말한 것은, 예수를 시험하여 고발할 구실을 …
이정훈 교수

이정훈 교수 “음해하는 이들에게… 시대 상황을 바로 보라”

종교자유정책연구원 출신으로 불교도에서 회심한 후 활발하게 강연 활동을 하고 있는 이정훈 교수(울산대)가 최근 자신에 대한 음해성 보도에 대해 15일 SNS를 통해 반박했다. 이정훈 교수는 "제가 미국에서 활동하는 동안, 허위사실로 저를 음해하는 정체를 알 수 …
서상륜

사진 한 장으로 보는... 한국교회 초기 평신도들의 영성과 역동성

흔히 알려진 서상륜의 이 사진은 언제 찍은 것일까? 한국개신교 첫 개종자 중의 한 분이요, 평생 전도인으로 산 서상륜(徐相崙, 1848.7-1926.1) 선생의 생애는 책마다 다르게 소개된 것이 많다. 바로잡아야 할 사실이 많지만, 이 글은 그를 찍은 대표적인 사진의 촬영…
필리핀

‘가톨릭 국가’ 필리핀, 여전히 선교해야 하는 이유

앞선 글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스페인이 필리핀을 식민지화하면서 대부분의 필리핀 사람들은 가톨릭으로 개종했습니다. 무기를 앞세운 스페인의 무력 통치가 효력을 발휘했고, 결국 필리핀은 표면적으로 보면 전체 인구의 80%가 가톨릭을 신봉하는 압도적인 가톨릭 …
박영선

30년 전도, 지금도 ‘하나님의 열심’이 이루신다

책을 읽은 방법은 중요하다. 동일한 책도 어떻게 읽느냐에 따라 결과는 천차만별이다. 그러나 방법보다 더 중요한 것이 하나 있다. 그것은 '언제' 읽느냐이다. 언제 읽느냐의 문제는 어떤 책을 어느 시기에 읽어야 한다가 아니다. 동일한 책이라도 언제 읽느냐에 따…
이하늬

이하늬 “새벽예배… 18년엔 놓치지 말고 해봐야지”

배우 이하늬가 “여호와께 돌아가자”며 2018년 새벽예배에 대한 열정을 보였다. 지난 1월 10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소극적인 거짓, 하얀 거짓, 침묵의 거짓이 조용히 눈처럼 쌓여 내 안의 예수님의 형상을 무너뜨린다”라며 “새벽예배”, “2018년엔 놓치지 말…
새물결아카데미 ATS 과정

새물결아카데미, 구약·신약·기독교사상 ATS 과정 운영

새물결아카데미에서 ‘준 전문가 과정’인 구약·신약·기독교사상 분야 ATS 과정(Advanced Theological Studies)을 1월 말부터 10주 과정으로 운영한다. 새물결아카데미 측은 "그 옛날 에디오피아 내시처럼, 오늘날도 많은 이들이 성경을 읽고 묵상하지만 정작 그 의미를 피…
FT아일랜드

데뷔 10주년 연탄봉사 나선 FT아일랜드 “좋은 일 함께해요”

FT아일랜드가 데뷔 10주년 마지막 이벤트로 팬들과 함께 ‘연탄봉사’를 가졌다. FT아일랜드는 지난 2007년 2007년 1집 앨범 [Cheerful Sensibility]로 본격 데뷔해 ‘사랑앓이’, ‘너 올 때까지’, ‘사랑후愛’ 등의 히트곡을 남겼고, 리더이자 기타와 키보드를 맡고 있는…
아이폰X

애플 주요 주주들, 10대 스마트폰 사용의 위험성 언급

글로벌 기술 기업인 애플이 최근 어린이들의 스마트폰 중독현상을 막기 위해 더 많은 조치를 취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처치리더스닷컴은 12일(이하 현지시간) “스마트폰이 어린이들에게 장기간의 육체적·정신적 위험을 유발하는 연구와 일화적 증거들이 늘어나…
유니세프유니버셜발레단

유니세프x유니버셜 발레단 ‘호두까기 인형’ 공연 선보여

유니세프한국위원회가 지난 달 28일 저녁 서울 유니버설아트센터에서 ‘제3회 2017 송년 유니세프 나눔의 밤’ 행사를 성황리 마쳤다. 감사의 뜻을 전하고자 준비된 이번 행사는 감사의 시간과 유니버설 발레단의 ‘호두까기인형’ 공연으로 꾸며졌다. 이날 행…
영화 강철비

文 대통령은 영화 ‘1987’ 봤지만… <강철비> 주목해야 할 이유

◈신앙과 민족: 민족 화해와 통일이라는 낭만가(歌)의 허실 북한의 민중은 20세기 내내 한국민의 동포이자 가족으로 인지되었다. 한국전쟁으로 인한 분단과 정치적∙군사적 대치에도, 북한에 가족과 친지를 둔 채 한국으로 피난한 이들에게 북한 민중은 여전히 가…
이은일

‘므두셀라 969세’의 신비에 매료된 과학자

‘므두셀라 969세’의 신비에 매료된 과학자 하나님의 은혜로 모교인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의 교수가 된 것은 나에게 기적 같은 일이었다. 가난한 집안 형편에 의과대학 진학 자체도 기적이었고, 아르바이트로 과외를 하며, 은행에서 대출 받아 등록금을 마련하면…
결혼 부부 커플 연애

동성결혼 합법화와 ‘생활동반자법’

* 본지는 ‘아름다운 결혼과 가정을 꿈꾸는 청년모임’(아가청)이 펴낸 책 「동성애와 동성혼에 대한 21가지 질문」(CLC)의 내용을 연재합니다. Q 13. 한국에서 동성애자 간의 결혼은 현재 법적인 효력이 없기 때문에 결혼 후 상속, 세 제, 보험, 의료, 입양, 양육 등에…
[오늘의 묵상] 예배

[오늘의 묵상] 예배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온 땅이여 그 앞에서 떨지어다 Worship the LORD in the splendor of his holiness; tremble before him, all the earth. - 시 9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