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복음주의조직신학회

[샬롬나비 논평]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에 관하여

샬룸을 꿈꾸는 나비행동(상임대표 김영한 박사, 이하 샬롬나비)이 문재인 정부의 소위 '적폐청산'과 관련된 논평을 10일 발표했다. 샬롬나비는 이 논평에서 "제도개혁을 통한 민생의 안정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반대파의 인적청산에만 매달리고 있다"며 "원래 현 정…
이서 목사

[美 한인교회 신년인터뷰] OC교협 제27대 회장 이서 목사

2018년 새해를 맞아, 한인교계의 각 교회와 단체들도 새로운 희망으로 날갯짓을 하고 있다. 본지는 특별히 최근 미국 오렌지카운티기독교교회협의회(이하 OC교협) 제27대 회장에 취임한 이서 목사(미주비전교회 담임)를 만나, 새해 비전과 계획을 들어 봤다. 다음은 이…
사랑의 편지

[사랑의 편지: 조희서 목사] 농구

겨울 스포츠의 꽃이라 불리는 농구는 특별한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다른 스포츠와는 다르게 농구를 창시한 사람이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1891년, 스프링필드 대학의 체육학과 학장은 강사였던 제임스 네이스미스에게 추운 겨울에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
권혁승

[권혁승 칼럼] 미래 비전이 포함된 땅 분배

여호수아에게 주어진 땅 분배에 관한 하나님의 명령은 여호수아서 13:1-7에 기록되어 있다. 그 명령 속에는 가나안 땅 가운데 아직도 점령하지 못한 채 남겨져 있는 지역들이 포함되어 있다. 바로 앞 장인 12장에서 열거하고 있는 모세가 점령한 왕들(12:1-6)과 여호수아…
나이지리아

“지난해 신앙 때문에 죽임을 당한 기독교인 3,078명”

2017년 전 세계 그리스도인 11.5명당 1명이 차별, 폭력, 압박 등 심각한 수준의 박해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픈도어선교회가 2016년 11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조사한 통계에 따르면, 지구상 76억 명 중 오픈도어 박해점수 41점 이상의 60개 박해국가에 51억 명이 살고 …
이승엽 지적설계

“빈틈의 하나님? ‘빈틈의 다윈’은 왜 못 보나?”

'창조론' 논의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분야가 바로 '지적설계론'(Intelligent Design)이다. 인간을 비롯한 생명체의 특정한 구조나 정보는 자연선택에 따른 진화의 결과가 아니라, '지적 존재'가 설계한 것이라는 게 그 주된 주장이다. 결국 누군가에 의해 창조됐다는 것인데, …
이홍정

NCCK “남북고위급회담 합의 환영”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이홍정 목사) 화해·통일위원회(위원장 나핵집 목사)는 1월 9일 판문점에서 진행된 남북고위급회담의 합의에 대한 논평을 10일 발표했다. NCCK 화통위는 이 논평에서 “남북고위급회담의 합의를 환영한다”며 “특히 평창 동계올림…
예배자, 크리스천, 믿음, 신앙, 십자가, 기도, 소망, 능력,

신실한 기독교인의 4가지 핵심 요인

비록 많은 이들이 신실함을 좇아 살아가지만, 4가지 핵심 요소가 있다. 우리가 어떻게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섬길 수 있는가? 최근 미국 크리스천포스트는 ‘신실한 기독교인의 4가지 핵심 요인’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1. 거룩함은 최우선 순위이다. 찰스 …
두려움, 외로움,

삶이 두려움과 염려로 가득찰 때, 기억해야 할 시편 말씀

삶이 두려움과 염려로 가득할 때 기억해야 할 시편 “내가 여호와를 가리켜 말하기를 저는 나의 피난처요 나의 요새요 나의 의뢰하는 하나님이라 하리니”(시 91:2)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라 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만한 물…
기독혁신학교 강유리 학생

[기독교 대안학교] 美 명문대 진학한 기독혁신학교 LboT 졸업생의 조언

기독혁신학교 LBOT(Life Based On the Truth)는 자기주도적 연구중심의 학교로서 살아갈 날들을 준비하는 교육과 학생들이 능동적인 배움을 통해 성장하도록 돕고 있다. 백권 아카데미(1년에 백가지 텍스트 읽고 쓰기)로도 유명한 LboT는 교과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연구 SDL(…
드림트리빌리지

가난했던 왕따, 주님으로 인해 ‘나눔’의 아이콘이 되다

소한(小寒)과 대한(大寒)을 앞두고 이웃의 온정(溫情)이 그리워지는 계절에 사회적 기업 ‘드림트리빌리지(Dreamtree Village)’의 이성교 대표를 만났다. ‘드림트리빌리지’의 비전은 ‘자신이 살아가는 목적과 꿈을 발견하고 계획과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남북 대화 성사에 트럼프의 공 매우 크다”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 대화 성사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공은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감사를 표하고 싶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어제(9일)의 남북 고위급 회담 성사에는, 지금까지 (북…
나비스체어 기도의자

10분만 무릎 꿇고 기도해도 발이 저리다면?

“나와 한 시간도 기도할 수 없더냐” 나비스체어 기도의자 노정환 대표 하나님을 간절히 찾고 부르짖었던 체험에서 제작 오랫동안 무릎 꿇고 기도하고 싶은 이들을 위해 나비스체어(대표 노정환)에서 만든 기도의자가 많은 기독교인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
루이 기글리오 목사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과거와 어떻게 화해할 수 있는가?”

루이 기글리어 목사는 애틀랜타 필립스 아레나에서 열린 패션 2018 콘퍼런스에서 성령의 역할과 교회의 끝나지 않은 사역에 관해 전했다. 이날 행사에서 루이 기글리오 목사는 “‘나의 삶의 부르심의 목적이 무엇인가, 나의 과거를 잘 지내갈 수 있을까?’2가지…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