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전병욱

전병욱 목사, 대법원 상고 기각... 1억원 반환해야

전병욱 목사(홍대새교회)의 상고가 최종 기각됐다. 대법원 1부(주심 김용덕 대법관)는 삼일교회가 전병욱 목사를 상대로 전별금 등을 반환하라며 낸 소송에서 목사 측이 1억원을 지급하라고 한 원심판결을 7일 확정했다. 대법원은 "상고인의 상고이유에 관한 주…

NCCK, 8월의 ‘시선’으로 ‘이주 노동자의 눈물’ 선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김영주 목사) 언론위원회(위원장 이동춘 목사)가 8월의 「(주목하는)시선 2017」로 ‘이주 노동자의 눈물’을 선정했다. NCCK는 “지난 8월 7일 충북 충주의 한 부품 제조업 공장 기숙사 옥상에서 네팔 이주 노동자 케샤브 슈레스타(27…
성 프란치스코

종교개혁 500주년, 개신교는 <루터> 천주교는 <성 프란치스코> 영화화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일인 오는 10월 31일을 앞두고, 본지는 영화 <루터>가 10월 18일 국내 개봉한다는 소식을 최근 보도했다. 한편, 천주교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성인으로 추앙받고 있는 성 프란치스코의 삶을 그린 영화 <성 프란치스코>가 이보다 앞선 오는 10월 12일…
이경섭

선행은 왜 칭의의 열매여야 하는가?

인간의 선행이 칭의에 기여하느냐 못하느냐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한 지금까지도 여전히 논쟁거리이며, 그 논쟁의 중심에 다음의 야고보서 말씀이 자리합니다.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드릴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
통일세미나 북한 강철호 탈북

북한 핵무기를 이길 수 있는 것, 오직 복음

북한이 함경북도 풍계리에서 6차 핵실험을 감행했다. 그것도 대륙간 탄도미사일 ICBM에 장착할 수 있는 수소탄 실험에 성공했다고 조선중앙방송에서 연일 떠들고 있다. 수소탄은 원자탄보다 엄청난 위력을 나타낼 뿐 아니라, 북한이 유사시 사용하게 되면 생명체 …
제이텍프라자

독일 커피 명가 '밀리타', 모바일 구매 추가할인 이벤트

독일 명품 커피머신 브랜드 ‘밀리타’가 가을을 맞아 특가판매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밀리타의 전자동 커피머신은 우수한 품질과 서비스로 한국 진출 이후 커피 마니아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인기 있는 전자동 커피머신을 합…
통합 비대위

예장 통합 교단의 연합 사업에 대한 단상

종교개혁 500주년을 돌아보며 예장 통합 교단의 연합 사업에 대해 생각해 본다. 누가 우리 교단을 향해 어떤 신학 노선을 가지고 있는지 묻는다면, 우리 교단의 신학은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온 신학 혹은 통전적 신학'을 지향하는 에큐메니칼 교단이라 할 것이다.…
문체부 한교연

문체부 김갑수 신임 종무실장 한교연 방문

문화체육관광부 김갑수 신임 종무실장이 지난 7일 오전 한국교회연합(이하 한교연)을 방문해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와 환담했다. 이 자리에서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는 기독교계가 동성애 반대와 동성혼 헌법 개정 움직임에 온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으며 만약 헌법…
권혁승

[권혁승 칼럼] 기브온 거민의 생존전략

여리고와 아이에 대한 이스라엘의 승전 소식은 급속히 가나안 전체 지역으로 퍼져나갔다. 이에 위기감을 느낀 요단강 서편지역의 산지와 평지와 해변지역의 가나안 왕들은 연합전선을 구축하여 이스라엘의 위협을 대처하게 된다(수 9:1-2). 이제 본격적인 가나안 정…
대학로서울안과

“육의 눈뿐 아니라 영의 눈 고쳐주며 ‘빛과 복음’ 전하고파”

대화하면 대화할수록 이야기에 빨려 들어가는 인터뷰이를 만나는 것은 행운이다. 병원 진료 시간이 끝난 뒤인 8월 초 어느 날 저녁, 서로가 예상했던 시간인 30분을 넘어 3시간 가까이 진행된 인터뷰는 밤새 이어질 기세였다. 그러나 지루하지 않고, 시간이 지날수록 …
연합과 일치상

김진표 의원 “두터운 갈등의 장벽, 하나님 사랑으로 녹여내겠다”

한국기독교복음단체총연합(대표회장 설동욱 목사) 한국교회 연합과 일치상 심사위원회(심사위원장 소강석 목사) 주최 제12회 '한국교회 연합과 일치상' 시상식이 지난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CCMM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됐다. 지난 2006년 제정 이래 12회째를 맞은 '한국…
김충렬 인터뷰

자아가 의식의 주체라면, ‘자기’는 무의식과 전 인격의 주체

제39장 인격의 중심으로서 자기(2) '자기'는 분석심리학에서 인격의 중심이 된다고 했다. 자기는 의식과 무의식을 통틀어 그 중심이 되기 때문이다. 인격의 중심이란 인격의 핵을 의미하는 것인데, 이는 자기가 인격과 정신의 구조에서 겉과 속 부분에 해당하는 측…
허정윤

신을 부정하는 과학으로, 오히려 그 존재를 입증하다

‘창조냐 진화냐’ 하는 문제는 인간 사회의 오랜 논쟁거리였다. 그리고 이것은 종교와 과학의 대결 양상으로 역사를 이어왔다. 간혹 이 두 가지는 서로 다른 영역에 있고, 그 고유의 역할이 있어 대립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생명의 근원, 신의 존재…

[산마루서신] 사대주의를 넘는 길

우리는 지나 온 긴 역사 속에서 그리고 오늘날 10대 교역국인 대한민국이 사대 강국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며 사대주의적 혼란에 갇혀 있는 것은 아닌가요? 게다가 역사주의에 근거한 논쟁 속에서 더욱 혼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사대주의를 벗는 길은 힘이…
이만수김인식감독

이만수의 헐크파운데이션 연천 미라클에 피칭머신 후원

이만수김인식감독 ▲이만수감독과 김인식감독. ⓒ헐크파운데이션 전 SK 와이번스 이만수 감독이 지난 5일 독립 야구단 연천 미라클(감독 김인식)에 피칭 머신을 후원했다. 연천 미라클은 프로에서 방출을 당했거나 프로에 진출하지 못한 선수들이 재기를 꿈꾸며…
1 2